자동차 업계가 사회적 공헌 활동 즉 기업의 가치소비에 나서고 있다. ⓒ컨슈머와이드 
자동차 업계가 사회적 공헌 활동 즉 기업의 가치소비에 나서고 있다. ⓒ컨슈머와이드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자동차 업계가 사회공헌 활동 즉 기업의 가치소비에 나서고 있다. 지역사회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미래 자동차 전문인력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가 하면 미래의 모터스포츠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 지역사회 및 소외 계층을 지원하는 행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와 한국 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선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전기차 인재 육성을 위해 기부에 나섰다. 지난 19일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서영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에 전기차 교육용 차량으로 푸조 ‘e-2008 SUV’를 기증했다. 기증된 차는 서영대 재학생의 교육과 연구, 그리고 국가직무능력표준(NSC) 동영상 강의 중 전기 모빌리티 교육 교보재, 파주시를 비롯한 경기 북부권 정비 관련 산업체 재직자 교육에도 적극 활용된다. 이를 시작으로 스텔란티스코리아와 서영대는 전동화에 전문성을 갖춘 전기차 분야 기술 인력 양성에 함께 힘쓰기로 했다.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재학생들이 전동화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더욱 가까이에서 습득하고 실무 중심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약 4주간의 현장실습과 멘토링을 지원하고, 스텔란티스코리아 및 딜러사 채용 기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모터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해 19일 아주자동차대학교에 장학금 8천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자동차 분야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인 ‘T-TEP(TOYOTA Technical Experience Program)’의 일환이다. 앞서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지난 2020년 한국 최초로 모터스포츠 전공을 개설한 아주자동차대학교와 T-TEP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전동화 트레이닝 아카데미 개설, 실습용 차량 및 부품 기부 등 자동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에 전달한 장학금은 모터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해 우수 학생 장학금 수여와 더불어 5월 일본에서 개최 예정인 일본의 대표 내구 레이스인 슈퍼 다이큐 시리즈(Super Taikyu Series)’에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일본 연수 프로그램에 활용된다. 이와 함께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아주자동차대학교의 토요타 전동화반 학생들을 위해 토요타 및 렉서스 전동화 기술 교육 전동화 차량 시승 및 서킷 프로그램 취업 설명회 등을 진행했다.

아우디는 환경 보호 중요성 알리는 마라톤 대회에 친환경 전기차를 지원했다. 아우디 공식딜러 아이언오토는 아우디의 대표 전기차 모델을 KNN 환경 마라톤 대회 운영 차량으로 지원했다. 이번 행보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모빌리티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함이다. 지난 17일 진행한 22KNN 환경 마라톤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사업이다. 주최는 부산 KNN과 성우하이텍, 주관사는 스포츠링크다.

GM이 운영하는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이하 한마음재단)은 다양성, 포용성 및 형평성 비전을 지역사회에 확대하기 위해 인천 지역 청소년 지원센터에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5대를 기증했다. 기증된 차량은 청소년들의 진로 상담, 사회생활 적응 및 야외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등 사회 통합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한마음재단은 이번 기증까지 포함해 지난 2005년 이래 누적 681대의 차량을 지역사회에 기증하게 됐다. 한마음재단은 청소년 STEM 프로그램, 교통약자 교육 프로그램, 환경 개선 프로그램, 지역 내 취약계층 자립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가족’, ‘안전가치 통해 출산과 육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개선 및 부모와 아이 모두가 행복한 양육 문화 조성을 위해 35천만 원을 내놨다. 이번 기부금은 한국보육진흥원과 함께 진행하는 패밀리 세이프티(Family Safety)’ 캠페인 사업에 사용된다. ‘패밀리 세이프티캠페인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국내 저출산 현상을 회복하기 위한 인식 개선 프로젝트로, ‘스웨덴식 가족 친화 문화를 적극적으로 확산해 출산과 육아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고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양육 문화를 조성하고자 기획됐다. 패밀리 세이프티 캠페인은 아빠도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스웨덴식 라떼파파(Latte Papa)’ 문화 확산부터 영유아 교통안전 제고, 부모 양육 역량 강화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전개된다. 구체적으로는 긍정적인 육아 가치 확산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보급 영유아 교통안전을 위한 안전 놀이자료 제작 및 보급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가족 친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육아 사각지대 제로(ZERO)! 기저귀 갈이대 설치 아빠 육아휴직 사용 권장 캠페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예비 부모와 영유아 가족의 양육 역량을 강화하고 행복한 양육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 및 보급한다. , 예비 부모와 아빠-자녀를 위한 지역별 가족 친화 프로그램을 전국 10곳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운영한다. 또한 올바른 카시트 착용법 등을 알려주는 교통안전 놀이자료를 제작해 희망하는 어린이집을 통해 각 가정으로 전달한다. 또 기저귀 갈이대가 미비한 남자 화장실과 휴게실 등에 기저귀 갈이대를 설치해 남성 양육자들의 육아를 돕고 육아 인프라를 확충하는 육아 사각지대 제로!’ 사업과 남성도 언제든지 자유롭게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등 남성의 육아 참여를 확대하는 아빠 육아휴직 사용 권장 캠페인도 전개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