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거4월15일(사전10-11일) #핵심공약총정리·민원통계한눈에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코로나 19 확산 대처로 어수선한 가운데, 선거일이 바짝 다가왔는데요, 선거운동이 원활하지 못해 누굴 뽑아야 할지 모르겠단 말조차 나오고 있지요.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유권자에게 도움될만한 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핵심공약을 정리한 사이트부터 시작할까요? policy.nec.go.kr 에 접속한 뒤, 정당 이름 하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핵심 공약을 바로 볼 수 있어요.

공약은 기본적으로 국민신문고 및 여론, 각종 연구 자료를 근거로 하는데요, 국민의 필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위한 취지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국민이 원하는 공약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희망 공약 제안] 제를 운영합니다.

희망공약제는 nec.go.kr 접속 후 분야별정보>정책공약알리미>희망공약제안 순으로 들어간 뒤 본인인증으로 진행하며, 평소 내 가족, 이웃의 필요를 현실적으로 반영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제안 방식은 정당의 공약형식을 참고해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면 됩니다.

제안 방식은 각 당의 공약형식을 참고해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면 됩니다.

예시) 낙태법 개정
목표: 임산부와 태아의 생명을 보호하는 법 제정으로 생명가치를 존중하는 사회 확립
이행방법: 형법 269조 1항, 270호 1항 개정/ 태아보호 및 비밀출산 보호시설의 설치 및 지원 
이행기간: 2020.5.30~2020.12.31
재원: 여성가족부/양성평등기금 4천억, 청소년육성기금 2천억, 권익증진국 예산 등 불필요한 사업 예산을 삭감해 조달

지역별/주제별 민원 통계를 내 제안에 반영하거나, 당의 공약이 국민의 니즈를 반영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민원 통계수치('16~'19)로 국민 관심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약이슈지도를 활용합니다.
 issue.nec.go.kr

선거용 공약이 아니라 실현가능한 공약을 분별하는 안목이 더한다면, 올해는 보다 성숙한 선택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