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교통사고, 이렇게 막겠다' ...2020 사망자 줄이기 실천방안
[카드뉴스] '교통사고, 이렇게 막겠다' ...2020 사망자 줄이기 실천방안
  • 복요한 기자
  • 승인 2020.05.19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량-로봇 적극 활용으로 작업자 인명피해 줄인다
#터널-시설보강 및 관리등급 재산정
#안개구간-안전속도 규정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올해 정부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위한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4월 9일 추진된 실천계획을 정리했어요. (2020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

먼저 기존 교량 관리가 육안으로만 진행돼 작업자 안전 환경 및 정확도 우려가 있던 점을 감안해 올해는 로봇을 활용하고, 그간 이상징후 실시간 파악을 위해 부착된 센서보수·교체를 시행해요.

밀폐된 특성으로 큰 사고가 우려되는 터널은 관리등급 재산정 및 방재시설·대피시설·차량진입 차단시설 보강 (114개)으로 사고를 방지합니다.

낙석·산사태 위험 구간은 비탈면에 센서 설치로(음향,광섬유) 위험징후를 자동감지하고(10개소) 안개 발생 구간은 재조사로 시설을 (시정계, 안개등) 보강, 확충하고 안전속도 규정 및 가변형 속도제한표지를 활용한 운전자 계도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예정입니다.(시정거리>경계>심각)

한편 도로작업자 사고, 사망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개선으로 10톤 이상 작업차량에만 부착되는 충격흡수시설(TMA)을 이제 1~2.5톤의 소규모 차량에도 적용하고 고속도로에는 고성능 TMA 제품 12대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 외 작업자 사망사고 발생 도로관리기관은 감점으로 패널티를 부과해 작업자 사전교육강화와 긴급안전점검 실시를 유도합니다.

올해 정부가 계획하는 일들이 계획에 그치지 않고 생명을 살리는 성과로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교통부 보도자료 (20200506)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