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60대 주부 박봉순 씨는 '재능나눔'과 '수영'으로 사회적, 시간의 가치소비와 건강 가치소비를 실천하고 있다. 그녀는 기회가 닿는 대로 요양원에서, 지역축제에서 기타 연주라는 재능나눔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웃과 함께 한다. 또 풍기역 근처 카페에 일주일에 두번 출근해 고객들의 이야기 상대가 되어 주고 풍기 지역을 알려준다. 아울러 자신의 건강을, 가정의 안정을 굳건히 지키기 위해 수영을 꾸준히 한다.
주부 박봉순 씨 "재능기부와 수영, 내 인생 후반기의 가치소비"..사회적,시간,건강의 가치소비
경북 풍기에 거주하는 박봉순 씨는 이제 물건에 탐이 나지도 물건을 쌓아두는데 힘쓰거나 하지 않는다. 그녀는 물건의 소유에 신경쓰기 보다 나눌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이웃과 기쁘게 나누고, 가족과 자신을 위해 건강을 챙기는 것에 재능과 시간, 돈을 쓰는 것이 인생 후반기의 가장 의미있는 가치소비라고 생각한다.
박봉순 씨는 "제 나이가 60대 중반이다. 이만큼 살다보니 눈에 보이는 것들을 갖기 위해 아등바등하는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것들에 시간과 재능, 돈 등을 쓰고 싶어졌다. 나도 좋고 남도 좋은 것에 가치소비를 하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의미로 제가 하고 있는 가치소비로 3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기타연주(재능나눔)와 카페 활동, 수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타 연주는 사회적, 시간의 가치소비다. 코로나 전까지 어르신들이 계시는 요양원이나 집으로 찾아가 공연을 했다. 또 지역사회 축제에도 참여해 연주했다. 어르신들과 지역주민들이 즐거워 해주시는 모습을 보면 기타를 칠 수 있는 재능과 시간을 정말 잘 썼구나 싶어서 저도 기뻤다. 또한 일주일에 두번 풍기역 앞 카페에 출근해 일하는 것도 내게는 사회적, 시간의 가치소비다. 역 앞에 카페가 있다보니 고객들이 타지사람들인 경우가 많다. 그분들에게 풍기 주변에 갈 만한 곳들 등 정보를 알려드리기도 한다. 또 여기서 판매하고 있는 음료 재료 중 생강청, 딸기청, 키위청 등은 우리들이(카페 조합원) 직접 만든다. 우리는 판매하는 것이지만 우리는 좋은 걸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맛있게 드시고 건강해졌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 이러한 행동들은 저에게 있어 지역사회 경제를 살리기 위해 자신의 재능,시간을 알차게 쓰고 있는 가치소비다. 아울러 시간날 때마다 틈틈이 하는 수영은 건강의 가치소비다. 내 건강이 지켜져야 가정의 안정이 지켜지기 때문에 시간과 돈을 쓰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인터뷰] 직장인 서정현 씨 "필라테스, 내 건강 지키고 가족 마음도 헤아리는 가치소비"
- [인터뷰] 직장인 강경민 씨의 가치소비..“착한 기업 제품 선택·사용”
- [인터뷰] 40대 임상진 씨의 가치소비..“애완견을 위한 소비”
- [인터뷰] "생태텃밭 가꾸기와 건강독서모임으로 가치소비 한다"..'친환경','건강','나눔' 실현
- [인터뷰] 아메리카노 일회용 컵, 세척해 버리기..가치소비 통한 환경보호
- [인터뷰]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으로 가치소비..환경보호 및 취미생활
- [가치소비-ESG] 취약계층 돕는 사회 공헌.. 의자 교체, 냉장고 지원 등
- [인터뷰] 사회복지사 신나라 씨 "플라스틱 업사이클 키링과 양말목 공예, 친환경 위한 나의 가치소비"
- [인터뷰] 40대 직장인 최진성 씨의 가치소비.. “포장·배달 음식 주문 시 일회용품 요청 않기”
- [인터뷰] 80세 양현자 씨 "나의 가치소비 중심은 '배움'과 '나눔', 나이는 잊었다".. '사회복지사' 도전 중
- [인터뷰] 40대 영어강사 김하나 씨 "유기농 채식과 영속농업, 나와 지구 건강 위한 가치소비"
- [인터뷰] 대학생 김우주 씨, "취향과 아이디어 담은 '공간 꾸미기', 가족과 나를 위한 가치소비"..멋진 생활 경험 가능케 해
- [인터뷰] 두 자녀의 아빠 남용우씨 가치소비..“일상생활속 애들 원하는 장난감, 옷, 음식 등 사주기”
- [인터뷰] 30대 직장인 곽보연씨의 가치소비..“식물 키우기”
- [인터뷰] 30대 직장인 이윤성씨의 가치소비 “친한 지인·친구들과 함께하는 편안한 저녁식사”
- [인터뷰] 83세 이종윤 씨의 가치소비는 '좋은 것 나눔'..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대접 방법"
- [인터뷰] 선교사 김정미 씨의 가치소비 기준은 '섬김과 돌봄'.. "모두를 위한 '삶의 멋진 가치소비' 방법"
- [인터뷰] 30대 직장인 이준호씨 가치소비.."합리적 소비"
- [인터뷰] 필 컴퍼니 정바울 대표의 가치소비..“자연 식재료로 직접 요리”
- [인터뷰] 40대 이미지 컨설턴트 김예리 씨의 가치소비 '아울렛에서 명품 쇼핑'.. 나눔 · 재능 · 직업의 가치소비 실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