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공사들이 금융사와 협력해 ESG 경영실천을 위해 노력한다.
기업, 공사들이 금융사와 협력해 ESG 경영실천을 위해 노력한다.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기업, 공사들이 금융사와 협력해 ESG 경영실천을 위해 노력한다.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사는 BK기업은행과 함께 200억원 규모의 공급망 ESG 동반성장펀드을 신설하고 협력사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우리금융그룹과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협력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상생 지원, 탄소중립 이행 및 ESG 경영실천 등이 그 대상이다.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사가 ESG동반성장펀드를 조성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건설기계·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IBK기업은행과 함께 200억원 규모의 협력사 대상 ‘공급망 ESG 동반성장펀드’를 신설하고 ESG경영에 동참하는 협력사의 자금조달을 적극 지원한다. HD현대 건설기계 3사가 주관하는 ‘공급망 ESG 자가진단’을 실시한 국내 협력업체가 대상이다. HD현대 건설기계 3사 검토와 금융사 심사결과에 따라 선정된 최종 지원 대상 협력업체는 금리 2.05%p 감면혜택을 제공받으며, ESG 현장 실사를 받은 협력사는 0.3%p 우대혜택을 추가로 제공받는다.

IBK기업은행은 협력사 ESG 대응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ESG 컨설팅 및 외부 전문기관 현장 실사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개 사는 지난해부터 글로벌 공급망 규제강화에 선제 대응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사 ESG 경영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우리금융그룹과 15일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협력과 ESG 경영실천에 전략적 연대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주요 협력 분야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상생 지원 △탄소중립 이행 및 ESG 경영실천 △해외사업 협력 △자금조달 및 운영 4개 분야이며, 양 기관은 지속해서 세부 협력과제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2018년부터 물 산업 분야 지원·육성을 위해 맞춤형 성장지원 플랫폼 역할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원 대상 기업들의 누적 수출액은 1425억원에 달한다. 계약 선금 보증 수수료 지원 등 상생 계약 제도를 운용 중이며, 국내 신재생에너지 생산 1위 기업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노력중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국수자원공사의 이러한 노력에 기업금융 분야의 강점을 지닌 우리금융그룹이 함께 힘을 모아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물 분야 협력 기업에 대출금리 및 한도 우대 등 금융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혁신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해외사업 진출 지원, ESG 컨설팅과 같은 비금융지원도 제공한다. 나아가 기후 위기에 대응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