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스톡 유료 이미지 /컨슈머와이드
ⓒ어도비 스톡 유료 이미지 /컨슈머와이드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기록적인 폭염이 한반도를 데우고 있다. 지난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28일까지 기준 올해 전국 평균 폭염 일수는 14.2일로 1973년 기상관측 이래 역대 3위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8.4일 늘었다. 이 기간 일 최고 기온 평균은 29.9, 일 평균 기온은 24.9도로 각각 역대 1위를 경신했다. 실제 체감온도는 35도 이상으로 극한 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도로 위가 일터인 배달 라이더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점유율 1~2위인 배달의민족(우아한청년들)과 쿠팡이츠가 배달 라이더들의 여름철 건강과 휴식권 보장에 나섰다. 이는 기업의 ESG 실천 즉 상생 가치 실현이자 소비다.

30일 배달앱에 따르면, 우선 우아한청년들은 혹서기 배달 라이더를 위해 이마트24를 동행 쉼터로 운영하는 한편 쉼터에 방문하는 배달 라이더에게 이마트24에서 사용할 수 있는 1만 원 모바일 쿠폰을 오는 31일부터 지급한다. 모바일 쿠폰 지급 대상은 배민 라이더 스쿨의 안전교육, 안전 캠페인 등 안전 활동에 참여한 라이더다. 동행 쉼터도 확대된다. 지난해에는 서울에서만 진행됐지만 올해는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운영된다. 참여 편의점도 3천여 곳으로 확대됐다. 동행 쉼터 운영 기간은 혹서기인 경우 오는 31일부터 930일까지다.

이와 함께 우아한형제들은 내달 5일까지 전국 배달 라이더 대상으로 커피 트럭을 1·2차 운영한다. 1차는 지난 30일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배달존 2에서 진행됐다. 2차는 내달 5일 오후 2~5, 서울시 중랑구 면목역 광장에서 진행한다. 배달 라이더가 해당 일자 시간에 커피 트럭을 방문하면 아이스커피 등 냉음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100% 안전용품 당첨 룰렛이벤트 온열질환 예방 키트&편의점 쿠폰 증정 안전 백일장 이벤트배민 라이더웨어 체험존 에어컨·그늘막 등으로 조성된 쉼터 등 이벤트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높은 활동량을 기록한 배달 고수클럽 마스터 라이더에게는 배민 라이더 웨어 100% 당첨 이벤트, 배민탑 박스 무상 교체 서비스 등 라이더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한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현장 방문이 어려운 라이더를 위해 온라인에서도 랜선 커피 트럭이 운영된다. 배민 커넥트 이벤트 페이지에서 나만의 더위 대처법을 공유하는 라이더 1천여 명에게 메가커피 커피 쿠폰이, 우수응모자 20명에게는 배민 조끼 헬멧 쿨패드 쿨 시트 3M 안전 종합세트 등이 제공된다. 랜선 커피 트럭 당첨자는 내달 13일에 발표된다.

앞서 우아한청년들은 여름철 야외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수밖에 없는 라이더들의 건강과 안전 운행을 위해 서울시 영등포구 이동 노동자 쉼터에서 신체용 쿨링시트, 좌석용 쿨 시트, 헬멧쿨 패드 등을 무상으로 지급했다.

이밖에 우아한청년들은 배달 안전 365 캠페인커피 트럭 이벤트 정부 지원 여름철 라이더 온열질환 사고예방 캠페인업계 최대 규모 라이더 계절 용품 지원(누적 5만개 이상 지원) 배민 B마트(PPC) 라이더 대상 생수 제공 폭염 대비 배민 라이더 스쿨 안전교육 배민 커넥트 라이더 대상 심혈관질환 건강검진 제공 등 라이더의 건강과 안전 운행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이번 여름철에는 폭염으로 인해 라이더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안전 운행을 위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상생 파트너인 라이더들을 위해 실효성을 높인 안전 지원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쿠팡이츠도 배달 라이더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 지원책을 시작했다. 지난 29일 경기도 성남 지역을 시작으로 오는 31일 인천 남동구, 내달 8일 서울 강남구, 13일 금천구에서 순차적으로 각 지역 행사일에 방문하는 모든 배달 라이더에게 생수·이온 음료 등 혹서기 대응 물품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100% 당첨 룰렛 이벤트를 통해 헬멧·휴대용 선풍기·라이트 등 다양한 안전용품도 준다. 앞서 지난 29일 진행됐던 성남시 행사에서는 200여 명의 배달 라이더 전원에게 헬멧·쿨토시 등이 지급됐다.

이와 함께 쿠팡이츠는 배달 라이더의 안전보건을 위해 다각도의 온열질환 예방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 배달 라이더가 혹서기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전국 28개 쉼터에 생수·이온 음료·포도당 캔디·쿨 마스크·넥쿨러 등 무더위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안전 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쉼터 지원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뿐만 아니라 창원·김해 등 지방 도시까지 포함된다.

또한 쿠팡이츠는 지난 22일 전국 쿠팡이츠 배달 라이더 중 배달 활동 기준을 충족한 배달라이더를 대상으로 컴포즈 아이스커피 교환 쿠폰 13만여 개를 지원했다. 앞서 2022년부터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수 쿠폰을 166만여 개 제공했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 4~6월에는 전국 13개 지역에서 무상 안전 점검 및 소모품 교체 행사를 진행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혹서기에도 배달 라이더들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온열질환 예방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여름철 배달 라이더 안전보건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치소비뉴스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