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금융계가 ESG 경영을 위해 노력해 글로벌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고, 중소기업들을 위한 ESG 지원에 나선다. KB금융그룹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2024 기후변화 대응부문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을 획득했다. 하나은행은 기업 인터넷 뱅킹 내 기업 ESG 라운지 메뉴를 신설했다. ESG 컨설팅, 교육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KB금융그룹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2024 기후변화 대응부문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리더십(Leadership) A’를 획득했다. KB금융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추진 전략인 ‘KB Net Zero S.T.A.R.’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건물 내 에너지 효율화 사업’,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확대’ 등의 탄소 감축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특히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지 않고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KB ESG컨설팅’ 및 ‘KB탄소관리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 하는 등 중소·중견기업들의 ESG 경영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CDP는 각 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등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요청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이자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적인 비영리 기관이다. 기업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는 매년 보고서로 발표돼 전 세계 금융기관의 투자지침서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환경 분야 평가에서 신뢰도 높은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기업 인터넷 뱅킹 내 기업 ESG 라운지 메뉴를 신설하고 중소기업들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한 필수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ESG 라운지 메뉴에선 기업 ESG 컨설팅 신청, 기업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업 ESG 교육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ESG 컨설팅은 하나은행의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팀이 기업 ESG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문가들이 중소기업의 현 상황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개선책을 제안한다. 기업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서비스는 하나은행이 2023년 이화여자대학교와의 협업 및 금융감독원 ESG 전문가들의 검증을 거쳐 개발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시스템이다. 탄소배출량 측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무료로 제공한다. 기업 ESG 교육은 중소기업을 우ㅚ한 교육 영상을 제공한다.
하나은행 측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ESG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