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계가 동반 성장,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보고서도 발표했다. 이미지/컨슈머와이드
은행계가 동반 성장,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보고서도 발표했다. 이미지/컨슈머와이드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은행계가 동반 성장,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보고서도 발표했다. 기업은행은 한국동서발전과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 380억원 규모의 저금리 동반성장 협력대출을 지원, 중소기업 경영 안정을 돕는다. 카카오뱅크는 2023년의 ESG 경영 성과와 노력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중중대성 평가를 바탕으로 발간했으며 AI 기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그린밸류리포트 내용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IBK기업은행은 30일 IBK파이낸스타워에서 한국동서발전과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기업은행은 한국동서발전이 조성한 예탁금 190억원을 기반으로 380억원 규모의 저금리의 동반성장 협력대출을 지원한다. 대출 대상은 한국동서발전 협력 중소기업으로 중소기업 기술마켓 인증기업, 일자리 창출기업, ESG경영 추진기업, E전환 및 효율화 추진기업 등이다. 대출한도는 기업당 최대 10억원으로 대출금리 2.0%p를 자동 감면 한다. 또 거래기여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리를 최대 1.4%p까지 추가 감면한다. 기업은행은 이번 협약이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과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23년 ESG 경영 노력과 향후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처음으로 AI(인공지능) 기술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구축’과 탄소 배출 감축량을 정량화 한 그린밸류리포트 내용이 포함됐다. 카카오뱅크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바탕으로 7대 ESG 중대 주제인 포용적 금융을 통한 경제 및 사회적가치 창출, 정보보호 및 고객정보 관리, 금융소비자 보호, 건전한 지배구조, 환경경영체계 구축 및 운영 내재화, ESG 경영 이행, 안전보건 및 구성원 건강관리 등을 선정했다.

그린밸류리포트 내용은 비대면 디지털 뱅킹 서비스로 감축한 탄소의 양을 정량적으로 산출했다. 또한 포용금융에 대해 중저신용대출 뿐 아니라 햇살론15, 소상공인 신용대출과 보증서대출을 적극 공급한 점을 언급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과 투자자를 비롯한 국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앞으로도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가치소비뉴스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