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이케아앱 선보여...제품 정보 검색, 모바일 바로 결제, 홈퍼니싱 팁 정보 전달, 향후 온라인 상품권 판매 준비 중
현대리바트,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 리바트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A/S 방문일 지정 신청 등

이케아, 현대 리바트 등 가구업계가 온라인 선물하기, 모바일 구매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이케아, 현대 리바트 등 가구업계가 비대면 판매를 강화한다. 라이브 커머스에 이어 온라인 선물하기, 모바일 구매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이케아 앱(IKEA App)’을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으로 선보였다.

이케아 앱은 이케아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바로 결제도 가능하다. 또한 침실, 거실, 주방, 홈오피스 등 다양한 공간별 갤러리에서 홈퍼니싱 팁과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어 언택트 시대에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케아와 홈퍼니싱을 경험할 수 있다.

이케아 코리아가 ‘이케아 앱(IKEA App)’을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으로 선보였다./ 사진: 이케아코리아

'이케아 앱사용자는 최대 10개 제품을 선택해 나만의 위시리스트를 만들고 이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장바구니와 위시리스트에 담은 제품은 이케아 공식 온라인 몰 및 이케아 고객지원센터를 통해서도 구매 가능하다. 이케아 매장 이용시 쇼핑 편의성도 강화됐다. ‘이케아 앱을 사용해 제품의 재고 현황을 매장 별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셀프 서브 구역의 위치 정보도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특히 이케아 패밀리 멤버 정보가 내장되어 패밀리 멤버 전용 할인 혜택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사용자 취향에 최적화된 인테리어 사진과 홈퍼니싱 팁도 제공된다. ‘인스퍼레이션 피드를 통해 다양한 영감을 얻고 나만의 인테리어 아이디어와 팁을 공유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사진을 클릭하면 이미지에 소개된 제품과 관련 홈퍼니싱 팁을 손쉽게 바로 확인 가능하다.

여기에 이케아는 상품권 온라인 판매도 준비 중에 있다. 현재 서비스 시작 시점은 미정이다. 만약 온라인 상품권 판매가 시작된다면, 비대면 선물 등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케아코리아 관계자는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이케아앱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품권 판매도 준비 중에 있다이케아는 고객을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개선하고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케아 앱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케아 홈퍼니싱 제품과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리바트는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를 통해 편리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했다./ 사진: 현대리바트

현대리바트는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를 통해 편리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온라인 선물하기서비스를 도입하며 비대면 판매 방식을 확대했다. 선물하기는 공식 온라인몰인 리바트몰을 통해 가구·인테리어 소품·생활용품 등 홈퍼니싱 제품을 손쉽게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다. 리바트몰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설정 후 받는 사람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제품을 구매하면, 선물을 받는 사람이 수신된 문자메세지 내 인터넷주소(URL)을 통해 연결된 페이지에서 직접 배송 정보를 입력하는 식이다. 만약 7일 이내에 정보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 주문은 자동 취소된다.

또한 현대리바트는 선물하기 외에도 다양한 고객 편의 기능을 새로 도입했다. 우선 기존에는 유선으로만 가능했던 A/S 방문일 지정을 리바트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A/S 방문일 지정은 접수일 기준 이틀 뒤부터 가능하다.

이와 함께 리바트몰 내 '고객센터' 페이지에 '부품 구매''간단 조치 방법' 코너도 새롭게 마련했다. 부품 구매 코너에선 현대리바트가 판매하는 리빙, 주방, 욕실 등 가구 제품에 사용되는 170여 종의 부품을 구매 할 수 있고, 간단 조치 방법 코너에서는 올바른 가구 사용법, 간단 부품 교체 방법, 셀프 수리 영상 등 고객들이 보고 직접 따라할 수 있는 1분 내외의 영상들을 볼 수 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최근 비대면(언택트, untact) 쇼핑 트렌드가 확산되며 온라인몰에서 선물하는 고객들이 늘어나자 가구도 손쉽게 선물할 수 있도록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앞으로도 온라인몰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