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따르면,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로 퇴색되어 가는 어른 봉양과 경로사상을 확산하고 국민정신계발의 계기로 삼아 우리 실정에 맞는 복지사회건설에 기여하도록 하는 범국민적 기념일이다. 어버이날을 맞아 일부 기업들과 기관 등이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기 위한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소외되기 쉬운 독거 어르신들에게 초점이 맞춰졌다. 이는 기업 가치소비이자 ESG 활동이다.
어르신 위한 나눔·기부
우선 오비맥주는 어버이날을 맞아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을 위해 맥주박 건강 간식을 강남구자원봉사센터에 기부했다. 맥주박 건강 간식은 카스 맥주박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바나나맛 곡물과자 ‘나나스틱롤’로 맥주 제조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맥주박을 업사이클링한 고영양 원료 ‘리너지가루’에 현미, 옥수수, 검정콩 등 21가지 국내산 곡물을 담아 만든 영양분이 풍부한 간식이다. 오비맥주와 푸드 업사이클 전문 기업 리하베스트가 협력해 개발한 리너지가루는 일반 밀가루 대비 단백질 함량 평균 2.4배, 식이섬유 함량은 20배가량 높다. 리너지 가루 1kg을 사용할 경우 부산물 폐기 발생 3kg과 탄소 배출량 11kg를 줄이고 물 사용량 3.7t을 절약하는 친환경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기부한 나나스틱롤은 500봉이다. 강남구자원봉사센터에 기부된 간식은 역삼재가노인데이케어센터를 이용하는 어르신 40여 명에 전달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가 주최한 어버이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어르신을 위한 생활용품을 지원했다. 이번에 지원한 생활용품은 치과용 고급 칫솔로 '제52회 서울시 어버이날 기념행사' 참가자를 비롯해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를 통해 2500여명의 어르신들에게도 전달된다.
면사랑은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벧엘나눔공동체'를 방문해 어버이날 사랑 나눔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지역 어르신들에게 무료급식 배식 봉사를 진행하고, 직접 준비한 카네이션과 선물을 전달했다. 이날 면사랑 임직원들은 무료급식소를 방문하는 지역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카네이션을 직접 달아드렸다. 또한 면사랑 실온제품을 선물했다.
LH는 임대단지 입주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카네이션 및 건강 기원 물품 등을 전달했다. 경남 진주의 영구 임대단지에 거주 중인 어르신 등 입주민 560여 명을 대상으로 카네이션 꽃바구니와 지역 생산 농산물 등을 전달하고 단지 경로당에 안마베드도 기부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은 지역의 무료 급식소를 방문해 배식 봉사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 우선 대전성모병원 사회사업팀 직원들은 천주교 대전교구 산하기관인 무료 급식소 ‘효심정-빈센치오의 집’을 찾아 물품 후원 및 배식‧설거지 등 봉사와 함께 무료 급식소 이용자들에게 카네이션과 감사 카드를 전달했다.
금융계에서도 어버이날 맞이 다양한 나눔활동에 나섰다. 우선 한국거래소(KRX)와 임직원들은 서울 영등포구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음식과 생필품을 전달했다. 한국거래소는 영등포구 노인종합복지관에 자동식권발급기를 지원했다. 임직원들은 영등포구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노인에게 음식과 생필품 선물세트를 제공하고 카네이션을 달아드렸다.
금융투자협회와 사내동아리 회원들이 어버이날을 맞아 특별한 나눔활동을 전개했다. 우선 금융투자협회는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소재 '장애인사랑 나눔의집'을 찾아 기부금을 전달하고 점심 배식 봉사활동을 했다. 사내동아리 회원들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점심을 배식하고 어버이날을 기념해 꽃을 달아드렸다.
KB국민카드는 독거 등 취약 어르신 지원을 위해 후원금 1억5천만 원을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후원했다. 전달된 후원금은 취약 노인 보호 및 복지 전문기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거쳐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게 절기 별 식품키트(쌀, 보양식 등)와 혹서기 냉방 용품 등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이와함께 임직원들은 어버이날을 맞아 전국 취약 노인들에게 직접 제작한 카네이션과 후원 물품을 전달한다.
NH농협은행 리스크관리부문 강신노 부행장과 직원들은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지역 소외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사랑의 도시락 배달’ 봉사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서대문 관내 50여 가구의 어르신들게 도시락을 전달하고 어버이날 기념 카네이션도 선물했다. 이번 활동을 계기로 리스크관리부문은 매월 정기적으로 도시락 배달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어르신들의 나은 삶 위한 교육
LG유플러스는 어버이날을 맞아 스마트폰 배움실에서 새로운 기능을 알려주는 행사를 가졌다. 현재 스마트폰 배움실은 ‘LG유플러스 미금역7번출구점’과 ‘LG유플러스 종로5가 종로5가역점’ 두 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행사에서는 스티커를 활용한 사진 보정법, AI 번역기능을 활용해 외국인 손주와 통화하는 방법, 그룹콜 서비스 이용 방법 등을 어르신들에게 알려준다.
신한은행은 인천시 소재 금융소비자 교육센터 ‘신한 학이재’에서 어버이날을 맞아 인천 인제고등학교 학생봉사단과 함께 어르신 3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봉사단 어르신 1대1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학생들과 어르신이 1대1로 짝을 이뤄 은행 자동화기기와 모바일 금융 앱 체험,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우리 가족 암호 만들기’, ‘디지털 금융 상식 퀴즈’ 등 여러 체험 교육활동을 진행했다. 봉사단 학생들은 어버이날을 기념해 교육에 함께한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도 달아 드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