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상암~성산동, 강동 고덕~강일동, 뚝섬유원지역~건대입구역 일대

 

[컨슈머와이드-전수림 기자] 서울시가 자전거 타기 좋은 생활권 단위 환경을 조성해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시내 3곳을 ‘자전거 친화 마을’로 시범 조성한다. 

세 곳은 ▴마포 상암~성산동 일대 ▴강동 고덕~강일동 일대 ▴뚝섬유원지역~건대입구역 일대로, 빠르면 올 연말 자전거 타기 좋은 마을로 변신하게 된다. 

예컨대,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의 보수·확충은 물론, 자전거 보관대, 자전거 수리대,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이 정비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자치구별로 교육 프로그램도 집중 지원된다. 

강동구 고덕·강일동에는 최대 3개월까지 자전거를 빌려 탈 수 있는 공유자전거 시스템이 서울시 최초로 도입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시내 3곳을 ‘자전거 친화 마을’로 지정하고 9월부터 시범조성에 들어가 빠르면 올 연말 중으로 안전시설 등 기본설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20일(수) 밝혔다. 시는 기본설비가 완료된 이후에도 지속 보완 예정이다. 

3개소는 평소 자전거 이용이 많고 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구축돼 있어서 기존 시설을 일부 정비하는 것만으로도 자전거 활성화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나, 기반시설은 다소 부족하지만 지역 특성상 자전거 이용률이 늘어날 요소가 있는 곳으로 판단되는 곳들이다. 

시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신청받은 총 11개소 중 ▴자전거 이용환경 ▴상권·대중교통 연계성 등 지역특성 ▴자전거 이용인구 ▴자전거 이용 활성화 가능성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해 3개 시범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소규모 생활권 단위의 자전거 활성화 거점을 ‘자전거 친화 마을’로 지정·관리함으로써 출·퇴근 등 이동 수단으로서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마포구 상암~성산동 일대는 월드컵경기장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등 지하철역과 대형마트 인근 등 자전거 이용 인구가 많은 ▴증산로 ▴월드컵로 ▴월드컵북로 등에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을 정비하고 자전거 보관대, 자전거수리대 등 편의시설이 확충된다. 

이 구역은 주거지와 지하철역·대형마트가 다소 떨어져 있어 자전거가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주거지와 자전거도로 간 연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뤄진다. 

또, 현재 이 구역 내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설 것에 대비한 교통수요 관리를 위해서도 자전거 이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는 곳으로 판단된다. 

시는 앞으로 대형마트 등 쇼핑시설과 연계한 주민 참여형 캠페인, 인센티브 지원 등도 병행해 지역 내 자전거 이용률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강동구 강일~고덕동 일대는 우선, 기존에 한 시간 단위로 빌려 타는 공공자전거 개념에서 최장 3개월까지 빌려탈 수 있는 ‘공유자전거’ 시스템이 시내 최초로 도입, 10월부터 운영 예정이다. 

고덕주공 2단지, 강일리버파크 등 주거지에서 고덕역과 이마트사거리까지를 잇는 주요 도로인 고덕로에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고, 안전·노면표시를 집중 정비한다. 또, 이들 구간을 중심으로 자전거 안내체계도 정비한다. 

이 구역은 아파트·주택이 집중해 있는 주거밀집지역으로 근린공원, 한강, 고덕천 등이 인접해 있는데다 대형 쇼핑몰, 체육시설, 지하철역, 자전거종합서비스센터 등이 한데 모여 있어 대규모 시설 정비 없이도 운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특히 신도시인 강일동의 경우 지하철역, 쇼핑시설 등을 이용하기 위해 고덕동까지 이동하는 주민이 많아 향후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분위기 조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선정됐다. 

이와 함께 자전거를 이용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반영해 기존에 운영 중인 자전거 체험교육장 프로그램도 개선한다. 

기존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단순한 놀이·체험 위주 교육에서 안전한 자전거 이용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수업을 완료한 사람에게는 운전 인증제를 주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자전거를 탈 줄 아는 성인은 법규·수신호·안전운행수칙 등 보수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자동차 도로주행 연습처럼 자전거 도로 주행 실습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시와 자치구는 향후 설문조사 등을 통해 주민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광진구 뚝섬유원지역~건대입구역 일대는 기존에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지역으로,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편의시설이 대폭 확충된다. 

시는 지하철역과 뚝섬유원지 등 주요 공공시설에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충하고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을 정비하는 한편 시민들이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곳곳에 안내지도 및 길 안내 표지판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곳은 주거단지에서 자전거를 타고 7호선 뚝섬유원지역·2호선 건대입구역 등으로 이동하는 시민이 많아 자전거가 이미 생활권 내 이동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데다 자전거를 이용해 뚝섬한강공원으로 이동하는 시민도 상당수 있어 주민뿐만 아니라 지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서도 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다. 

서울시는 올해 시범마을 3개소를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자치구 단위로 확대해 마을 중심의 자전거 이용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각 생활권을 연계해 도시 전체에 광범위한 자전거 네트워크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본격적인 개선사업 전에 설문조사와 현장방문을 통해 자치구 및 주민 의견을 수렴·반영해 주민 참여형으로 추진해 나가고, 각 구간별 설계와 편의시설 위치 또한 자문회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자전거 친화 마을’ 조성과는 별개로 지난달 이뤄진 자전거도로 시설 점검 결과를 토대로 시내 자전거도로 정비 및 단절구간 연결에 들어간다. 

우선, 오는 9월까지 자전거도로 포장이 벗겨졌거나 노면표시 색이 바래 재도색이 필요한 지점을 정비하고, 표지판 등 안전시설 설치가 필요한 자전거도로 19개 노선 6.3km를 정비한다. 

관악구 봉천로(롯데백화점 관악점 앞)와 도림천을 잇는 150m 자전거도로를 연결해 주민들이 도림천 자전거도로를 거쳐 안양천, 한강공원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광진구 자양로(어린이대공원 후문~광진구청사거리) 1.35km 구간에 자전거도로를 연결하기 위해 안전·노면표시를 정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