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수의 평균 열량은 763kcal

사진출처: 이디야 홈페이지

[컨슈머와이드-차기역 기자] 여름철 대표간식 빙수.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본지는 국내 커피전문점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할리스커피, ▲이디야 빙수의 칼로리, 당, 나트륨을 비교분석해 봤다.

표1>

■ 열량

커피전문점 5곳의 빙수의 평균 열량은 763kcal다. 이는 쌀밥 3그릇에 해당하는 열량이다. 성인 남자의 경우 약 2500kcal, 성인 여자의 경우 약 2000kcal가 1일 필요열량이다. 빙수를 먹을 경우 성인 남자는 1일 필요열량의 약 30%, 성인 여자는 약 38%를 섭취하는 것. 이는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빙수의 칼로리가 매우 높다는 의미다.

커피전문점 5곳 중 ▲카페베네의 ‘초코악마빙수(1312kcal)’가 열량이 제일 높았다. 그 다음 열량이 높은 빙수는 ▲투썸플레이스 ‘팥빙수(1240kcal)’였다. 열량이 제일 적은 빙수는 ▲이디야 ‘베리베리빙수(283kcal)’였다.

■ 당

세계보건기구(WHO)는 일일 당 섭취 권장량을 50g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25g까지 줄이도록 권하고 있다. 커피전문점은 당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도 하고 있지만 효과는 아직 미미하다. 

▲카페베네 ‘쌈바키위빙수’는 당 함량이 179g이다. 이는 1일 당 섭취 권장량에 3배가 넘는다. 다른 커피전문점도 비슷하다.  ▲투썸플레이스 ‘티라미수 빙수(당 함량 140g)’, ▲엔제리너스 ‘팥빙수(당 함량 124g)’, ▲할리스커피 ‘할라봉 빙수(당 함량125g)’, ▲이디야 ‘녹차빙수(당 함량 95g)’

당 함량이 제일 낮은 빙수는 ▲카페베네 ‘요거베리굿빙수(당 함량 35g)’다. 이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사탕 3~5개를 한 번에 먹는 것.

■ 나트륨

커피전문점 빙수는 당 뿐만 아니라 나트륨의 함량도 높았다. ▲카페베네 ‘뉴욕치즈빙수’의 경우 나트륨 함량은 883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 나트륨 1일 권장량 2000mg의 44%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한편, 커피전문점의 커피, 디저트의 영양성분은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반면에 빙수의 영양성분은 기재되있지 않은 곳이 많았다. 빙수의 영양성분을 홈페이지에 기재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은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가 있었다. 할리스커피와 이디야의 경우엔 홈페이지에 영양성분이 기재되있지 않지만 매장엔 기재되있었다. 

 

저작권자 © 가치소비뉴스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