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홀한 갱년기5

▲ 사진편집:김하경 기자

[컨슈머와이드-김하정 블로거] 갱년기에는 여러 증상들이 신체 전반적 부분에서 다발적으로 나타난다. 앞 편에서 언급했듯이 갱년기의 문제는 신장의 기능이 쇠진해지는 노화 현상이 근본 문제이다.

매일 마시는 보리차가 심의 열을 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듯, 매일 마시는 약차는  갱년기의 노화를 완화해 주고 젊음을 유지해 준다. 마시는 차라 하여도 약리작용이 있는 한약이므로 신양허증과 신음허증으로 구별하여 선택해야함을 밝혀둔다. 여기 평소 보리차 마시듯 자주 음용하면 좋을 차를 처방해 본다.

 

신음허증:

일반적으로 폐경전후의 월경 양이 많고, 색이 붉은 경우, 갑자기 춥다 덥다 하는 것을 반복하 고, 땀이 자주 흘리는 경우, 손발바닥이 뜨겁게 느껴지고, 어지럽고, 목이 마르고 건조하다. 맥이 가늘고 빨리 뛴다.

이런 경우, 차로 마셔도 좋을 임상 효과가 좋은 화재를  소개한다.

생지황4g 백작약4g 여정자4g 국화3g 황금3g 산조인3g 생모려10g

위의 약재를 각각 따로 깨끗이 씻은후, 용기에 넣고, 물1.5L를 붓고 20분 정도 끓인 후, 약재는 건져내고 1L정도의 달인 물만 사용한다.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신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도 좋다

 

신양허증:

월경주기이상이 있고, 월경이 검고 연한 빛을 띈다. 혹은 하혈이 있기도하고, 정신이 희미하고, 허리다리에 찬기가 느껴지는 통증이 있다. 얼굴빛이 어둡고, 소변색이 투명한 물과 같고, 밤에 자주 소변을 보는 경우다. 맥이 느리고 가라앉아 있고 약하다.

이런 경우, 임상 효과가 좋은 화재를 차로 구성해 보았다.

선령비3g 산조인3g 방기3g 복령3g 속단3g 합환피3g 연자심1g 황기3g 인삼2g

위의 약재를 각각 따로 깨끗이 씻은후, 용기에 넣고, 물2L를 붓고 30분 정도 끓인 후, 약재는 건져내고 1.5L정도의 달인 물만 사용한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도 좋다. 기가 허해서 생기는 부종을 완화시켜 주고 살이 빠지는 효과도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