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과학관, 오는 25일부터 내년 4월 12일까지 약국·조제실·병원 약제부 실제 공간처럼 재현한 몰입형 전시 진행 ... 올바른 약물 사용 문화 확산 취지

“약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바탕으로 건강한 복약 문화 실천에 도움되길”

ⓒ서울시
ⓒ서울시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우리는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챙겨먹고 아프면 약을 먹는다. 생활에 약은 필수다. 그런데 내가 먹은 그 약들, 잘 알고 있는가? 서울시립과학관이 건강에 이롭다고 먹고 있는 약에 대한  정보를 전해 국민의 가치소비를 돕고자 한다. 

21일 서울시립과학관은 오는 25일부터 내년 4월 12일까지 과학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2025년 특별기획전 '그 약, 알고 먹나요?'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약의 역사·작용 원리·발전·미래를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해, 올바른 약물 사용 문화 확산을 목표로 기획됐다. 

전시는 사전 설문조사에서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한 주제인 일반의약품, 부작용, 조제 과정, 약의 작용 메커니즘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전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질병의 역사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 약의 발전사를 통해 약이 점차 ‘질병 치료의 정밀한 도구’로 발전해온 과정을 소개한다.

 또한 실제 약국을 체험할 수는  공간도 있다. 이곳은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일반의약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작용 원리는 어떤지 직접 체험하며 약의 작용 원리와 부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그리고 평소 접근하기 어려운 약국의 조제실과 병원 약제부를 재현한 공간도 마련됐다. 

아울러  약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작용되고 배출되는지, 약의 부작용 및 오남용, 그리고 미래 약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약관련 강연도 마련됐다.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병원약사회와 협력한 공개 강연으로▴약의 오남용 예방 ▴약사 직업 세계 ▴제약업계 진로 등  주제들로 구성됐다. 

유만선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이번 전시는 약을 단순한 ‘치료제’가 아닌 인류의 역사와 과학이 함께 발전해온 결과물로 재조명한 것”이라며, “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복약 문화를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치소비뉴스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