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켈로그 제품의 칼슘 함량이 동서 포스트 제품보다 2배 정도 높았고, 당은 평균 10g들어있다

출처: 농심 켈로그, 동서 포스트 홈페이지

[컨슈머와이드-차기역 기자] 단맛으로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초코맛 시리얼에는 필수 영양소 칼슘이 들어있다. 과연 이 제품들의 칼슘과 당 함량이 얼마나 될까.

본지는 동서 포스트 ▲오레오 오즈, ▲오곡 코코볼 우주 탐험대, ▲오곡 코코볼, ▲오곡 코코볼 정글 탐험대 총 4개의 제품과 농심 켈로그 ▲오곡으로 만든 첵스 초코, ▲오곡으로 만든 스노우 초코볼, ▲오곡으로 만든 유에프오 제품 1회 제공량 당 칼슘, 당류 함량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농심 켈로그 제품의 칼슘 함량이 동서 포스트 제품보다 2배 정도 높았다. 당은 농심 켈로그 제품 평균 10g, 동서 포스트 제품 평균 11g으로 함량은 비슷했다.

표1>를 보면 농심 켈로그 제품의 1회 제공량 당 칼슘 함량은 105mg으로 모두 같다. 동서 포스트의 경우엔 ‘오레오 오즈’가 65mg으로 칼슘 함량이 제일 높고 ‘오곡 코코볼 정글 탐험대’는 51mg으로 칼슘 함량이 제일 낮다. 

칼슘함량만을 두고 비교해 보면 농심 켈로그 제품이 우위에 있다. 동서 포스트 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제일 높은 ‘오레오 오즈’(65mg)는 농심 켈로그 제품의 보다 칼슘함량이 45mg 적었다. 심지어 동서 포스트 ‘오곡 코코볼 정글 탐험대’(51mg)는 1회 제공량을 2번 먹어도 농심 켈로그 제품의 칼슘보다 적었다.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칼슘을 ▲700mg(6~8세), ▲800mg(9~11세), ▲1000mg(12~14세)을 1일 권장량으로 두고 있다. 상한섭취량은 2500mg이다. 시리얼의 경우 우유와 같이 먹는 경우가 많다. 우유 200ml 칼슘함량은 200mg정도 된다. 켈로그 제품과 우유(200ml)를 같이 섭취하면 한 번에 칼슘 305mg을 섭취하게 된다. 

중앙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에 따르면 칼슘의 상한섭취량은 2500mg이나 이를 초과하여 섭취하더라도 비교적 안전하며 하루 4000mg이상 섭취 시 각종 질병에 노출 된다고 했다.

칼슘이 부족할 경우 구루병, 골연화증,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고, 칼슘이 과할 경우엔 고칼슘혈증, 신장결석증, 알카리증후군 등의 위험이 있다.

한편, 두 브랜드 중 당 함량이 제일 많은 것은 동서 포스트 ‘오레오 오즈’(13g)였다. 그 다음으로 높은 제품은 농심 켈로그 ‘오곡으로 만든 스노우 초코볼‘(11.1g)이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일일 당 섭취 권장량을 50g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25g까지 줄이도록 권하고 있다. 동서 포스트 ’오레오 오즈‘를 1회 제공량 먹었을 경우 일일 당 섭취량에 26%먹게 되고 농심 켈로그 ’오곡으로 만든 스노우 초코볼‘은 22%먹게 된다.

동서 포스트 관계자에 따르면 “‘오레오 오즈’는 마쉬멜로가 들어있어서 당이 높다”며 “당에 민감한 소비자의 경우엔 당이 낮은 다른 제품들을 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보건기구(WHO) 일일 당 섭취 권장량 50g은 권장량일 뿐”이며 “포스트 제품을 먹는 것 있어서 당을 많이 섭취하고 적게 섭취하는 것은 소비자가 조절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