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니스트 김정연 (인재를키우는사람들 대표)
칼럼니스트 김정연 (인재를키우는사람들 대표)

[칼럼니스트-김정연] '가치위계'는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로 나눌 수 있다. 구매 및 소비와 직결된 개인의 가치를 알아보기 전 큰 흐름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이해해 보려고 한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 구성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의 관점, 신념 그리고 일관성을 가지고 지켜야 하는 규칙이나 원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는 문화, 역사, 경제적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고 형성되며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중요도가 바뀌면서 우선 순위에 변화가 있다. 

사회적 가치는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는 복지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성 그리고 공정성과 같은 원칙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환경적, 문화적 그리고 윤리적 측면 또한 고려한다. 

이와 같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를 다음에서 찾을 수 있었다. 첫째, 기업이나 조직이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목적이 같은 집단에서의 변화에 핵심이 되기 때문에, 변화를 주도하는 자가 되거나 또는 변화를 따라가고자 한다면 반드시 사회적 가치에 대한 트렌드 읽기에 예민한 편이 좋겠다. 

둘째, 환경 보호, 자원의 효율적 사용 그리고 재생 가능 에너지의 채택과 같은 사회적 가치 실현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게 된다. 따라서 환경과 자원 그리고 에너지가 필요한 모든 개인, 조직 그리고 공동체는 사회적 가치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앞서 살펴본 ESG와 사회적 가치가 절대로 분리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셋째,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기업의 경영과 개인의 행동은 기업과 개인의 평가에 있어서 높은 점수를 받게 하고 관계가 있는 사람과의 신뢰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사회적 가치가 장기적인 성공과 지속 가능한 관계 구축을 통한 성장에 필수 요소라는 근거를 여기서 찾을 수 있겠다. 

끝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과 조직은 지역 사회에 투자하고 불평등을 줄이며 모두를 위한 기회를 창출함과 동시에 새로운 사업 모델, 제품 그리고 서비스 개발 시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접근하여 혁신을 촉진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의 상단부에 위치한 가치를 만족시켜 통합적이고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사회적 가치는 알아본 바와 같이 단순한 도덕과 윤리적 선택을 넘어 모든 차원에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어 그 역할이 중대하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는 사회 안에서 다양한 가치들이 서로 어떤 우선 순위를 가지는지, 또 어떤 가치가 다른 가치보다 더 비중을 차지하는가에 따라 그 체계가 만들어지는데 이를 '사회적 가치위계'라고 한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위계는 사회 구성원 간의 논의와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재평가되고 선택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공동체의 의사 결정 과정, 정책 결정 그리고 개인의 선택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가치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