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 5만명 체험단’ VS CJ오쇼핑 품평단 50명 참여하는‘ TV홈쇼핑’

▲ 화장품업체의 전유물이었던 품평 마케팅이 대형쇼핑몰까지 그 영역을 확대했다(사진설명: 왼쪽부터 롯데닷컴 퍼실 1만명 체험단, CJ오쇼핑의 쇼핑겟잇뷰티)

[컨슈머와이드-전휴성기자] 품평 마케팅이 대형쇼핑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롯데닷컴은 1만명 대상 품평단 모집에 들어갔다. 이에 뒤질세라 CJ오쇼핑은 50명의 뷰티 품평단이 참여하는 TV홈쇼핑 방송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품평마케팅은 일명 입소문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한 뒤 후기 등을 홍보를 하는 것을 말한다. 블로거 등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확산속도도 높다. 때문에 그 동안 화장품 등 타인의 체험담이 중요 구매요인으로 작용하는 제품 등에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TV 홈쇼핑 업체들이 판매한 제품의 사용후기를 올려주는 고객을 대상으로 사은품을 제공하는 마케팅이 한참이다.

우선 롯데닷컴은 오는 18일까지 2014년 신제품 '퍼실 파워젤 라벤더 코튼 프레쉬' 체험팩 300ml 1만개(5천세트)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체험분은 주2회(1회 70ml 기준)사용을 기준으로 약 1개월치 분량이다.

본 체험팩 무료증정 행사는 매일 10시부터 선착순 1천명에게 증정되며, 배송비용인 2,500원만 결제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행사에서 제공되는 샘플은 드럼용이지만 일반세탁기에서 사용해도 무방하다. 그밖에도 상품을 사용해 본 후 리뷰를 작성하면 베스트 리뷰 30명을 뽑아 퍼실 베스트커플 8종세트 (파워젤 2.7ℓX4, 라벤더 코튼프레쉬 2.7ℓX4)와 여름 바캉스용 쿨러백도 증정한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8월 8일에 진행된다.

롯데닷컴 생활팀 정세하 MD는 “지난 4월 퍼실 센서티브젤 체험분 무료증정 행사 역시 진행된 이틀 동안 준비된 물량 1,000개가 15분 이내에 모두 소진됐다”며 “이번 행사 역시 조기 소진이 예상 돼 재빠른 참여가 필요할 것 같다”고 전했다.

CJ오쇼핑도 품평 마케팅을 TV홈쇼핑에 적용했다. 뷰티 마니아를 잡기 위해 보는 재미가 넘치는 뷰티 전문프로그램 ‘쇼핑겟잇뷰티’를 오는 17일 론칭하는 것. 이 방송에는 ‘고객 참여 및 소통’을 강화하고 기존의 다른 기획프로그램과 차별화 하기 위해 홈쇼핑 사상 최대 규모인 50명에 달하는 뷰티 품평단이 함께 한다.

품평단 구성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 아티스트, 뷰티학과 학생 등 뷰티 관련 전문 지식을 가진 10명의 베러걸즈와 뷰티 마니아 고객들인 방청객 40명이다. 이들은 방송 중 선보이는 상품을 직접 사용해본 솔직한 후기를 인터뷰와 실시간 SNS를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TV홈쇼핑 방송만 보고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화장품 제형, 발림성, 향기 등에 대한 현장감 있는 멘트를 전달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J오쇼핑 뷰티방송제작팀 김은선PD는 "예능 프로그램만큼 재미있고 고객과의 공감 지수도 높일 수 있는 방송을 제작하기 위해 황방훈씨의 메이크오버쇼와 베러걸즈 리얼 토크 타임 등 코너를 마련하고, 감각적이고 역동적인카메라 앵글, 빠른 템포의 방송 진행 등으로 기존 홈쇼핑 방송과 차별화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입소문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구매 포인트로 작용하자 대형쇼핑몰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 같다”며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은 실제 제품후기를 원한다. 일부 광고성 사용 후기는 철저하게 외면당하고 있다. 품평역시 객관적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