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험담과 사진까지 SNS에 무한공유 중

[컨슈머와이드-Patrick Jun] 최근 페이스북이나 SNS 등을 통해 다시 확산되고 있는 간청소가 화제이다.

각기 다른 이름의 체험사례는 물론 간청소 후 나왔다는 녹색덩어리들의 사진들과 함께 직접 체험 후 효과를 보았다는 식의 글들이 많은 이들을 통해 공유되어 전해지고 있다.

가장 많은 이들이 말하는 '간청소'라는 것은 올리브유에 오렌지쥬스를 섞어 마신 뒤 몸을 움직이지 않고 30분 이상 누워있다가 몇 시간 뒤 다시 소금물을 큰컵으로 두잔을 5-10분 안에 다 마신 뒤 설사를 하면 담로가 막혔다가 한꺼번에 담즙을 흘려보내면서 그간 쌓여있던 모든 노폐물이 쏟아져 나온다는 것을 말한다.

▲ 사진 출처 : 알콩이의 세상사는 이야기 (http://blog.naver.com/sorisam3/120211367279)
▲ 사진 출처 : 알콩이의 세상사는 이야기 (http://blog.naver.com/sorisam3/120211367279)

정말 이것이 사실일까? 의구심을 표현하면서도 그 효과가 있다는 많은 이들의 진술이 보태어져 있는지라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꽤나 있어 보였다. 그래서 이의 진위성, 효율성, 안정성 부분에 대해 조사하며 취재를 시작했는대, 그 결과는 사실 무척 놀랍고 실망스럽기 그지없다.덕분에 간이 청소되어 몸이 가벼워지고, 피로감이 현저히 줄어들며, 어깨 주변의 통증이 사라지는 등 체험 효과가 많고, 심지어 체중 감량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간청소 후 쏟아져 나온 녹색덩어리들이 간에 쌓여 있던 담석이라고 하면서 그것들이 무수히 배출되어 간 건강에 즉각적인 개선이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 사진 출처 : 알콩이의 세상사는 이야기 (http://blog.naver.com/sorisam3/120211367279)

이 간청소에 대한 내용은 2007년 8월 30일 방송된 MBC 방송의 불만제로 47회에서 다뤘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사실이 아닌 점들을 의사와 전문가들의 증언과 더불어 배출된 물질의 성분 분석까지 의뢰해서 정확하게 밝혀 보도한 바 있었다.

방송 내용에 의하면, 일단 간청소라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배출된 것들이 담석이 아니며, 심지어 마신 올리브유가 합쳐지고 뭉쳐져 생긴 기름덩어리들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것은 간청소를 한 후 참가자 모두 간수치가 몇배나 오르는 등 몸이 급속도로 안좋아지는 반응을 보였다는 것이다.

다음은 MBC 불만제로 UP 방송 페이지의 해당 회차 방송물 소개 문구이다.

"전국은 간청소 열풍 중!
피곤하다면 간을 청소하라? 간기능 저하의 원인은 담석? 단 이틀 만에 담석 제거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눈으로 직접 확인 가능한 의학계의 대혁명! 간청소! 게다가 살까지 덤으로 빠진다고 한다. 조사결과 서울에 있는 한의원 571개 중 약 1/4이 간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가격은 회당 15~20만원, 이것저것 패키지로 100만원까지 판매되고 있다. 게다가 웰빙 열풍을 타고 단식원, 비만관리클리닉, 일반 내과에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초록색 알갱이는 담석이 맞을까?
간청소 제제는 총 6개로 이틀에 걸쳐 6번 나눠 마시고, 배변을 기다리면 된다. 원리는 간단하다. 담즙을 가두었다가 한꺼번에 배출함으로써 담관에 끼어있는 담석과 노폐물들을 씻어내린다는 것!

불만제로 제작진은 직접 간청소 약을 먹고 담석이 나오기를 기다렸다. 그 다음날 우르르 쏟아진 녹색 알갱이들! 진짜 담석이 배출됐다! 그런데 이 담석, 수술로 제거한 담석들과는 모양부터 다르다. 게다가 며칠 지나자 녹아서 기름이 되어버린다. 간청소를 실시하면 배출되는 최대 3cm 정도의 담석! 인터넷과 팸플릿의 사진을 보면 500원 짜리만한 담석도 배출되었다고 하는데... 담석이 배변을 통해 배출되려면 담관을 통해야 하는데 해부학적으로 약 2mm 이상은 통과할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좁은 담관을 통과하고 나온 담석은 무엇일까?

불만제로, 간청소약을 먹고 나온 담석의 성분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수술로 빼낸 담석과 간청소를 실시하고 배출된 담석의 성분은 너무 달랐다. 진짜 담석이라면 적어도 칼슘 성분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초록색 알갱이에서 놀라운 성분을 발견하는데...

간청소의 효능, 그 진실은?
간청소를 실시하고 있는 한의원 측에서는 간청소의 효능으로 황달이 사라지고, 간경화를 고치고, 심지어 암도 고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간질환 환자에게 간청소를 실시한 전 후 간수치 비교 결과 간세포의 손상 정도를 나타내는 빌리루빈 수치가 급속히 증가했으며, 게다가 황달의 위험까지 있었다. 간청소는 오히려 간질환 환자에게는 위험했다!

효능은 의심스럽지만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간청소!
수상한 녹색 알갱이의 정체를 불만제로에서 확인하십시오."

이 방송이 나간 이후 내용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방송을 편파적인 시각으로 구성 편집되었다고 비판하며, 간청소의 무해함에 대해 주장하고 항변한 한의사들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방송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한의협은 성명서를 내고 위의 문제에 정중히 사과한 바 있었다.

그런데 이같은 내용들이 7년이나 지난 최근에 와서 다시금 회자되고 화제가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사람들은 여전히 같은 유혹을 받고 고민하고 있다. 간청소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만약 간청소가 일부의 주장처럼 전혀 문제가 없고, 오히려 몸에 좋은 것이 분명하다면, 지금이라도 그 잘못된 불만제로의 방송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고, 바른 정보를 통한 바로잡기에 나서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소비자를 속이려 드는 이들이 누군인지 즉시 밝혀내고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국민들의 건강이 달려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