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1,000건 이상의 방대한 양의 문화행사정보 제공
[컨슈머와이드-전진성 기자] 서울시는 서울시내 곳곳에서 매일매일 벌어지는 다양한 종류의 문화행사 정보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울 문화정보 제공 포털사이트인 ‘서울문화포털’(http://culture.seoul.go.kr)을 새롭게 단장하였다고 밝혔다.
새롭게 개편된 서울문화포털(구:e문화복덕방)은 문화행사정보 수집방법을 기존의 시 일괄수집에서 시민, 공연단체, 기관에서 직접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문화행사정보 수집량을 대폭 늘렸고 수집된 정보에 대해서도 지역별(자치구), 종류별(어린이, 어르신, 무료행사) 등으로 검색이 가능토록 하여 시민이 원하는 문화행사를 한층 편리하고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메인화면 디자인 개편을 통해 문화새소식 및 각종 문화소식지 등을 한곳에서 볼 수 있게 하였으며,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주요행사의 수도 기존 3개에서 18개로 확대하여 문화행사접근 및 홍보 기능을 대폭 향상하였다.
서울시는 서울문화포털의 문화행사 수집 방법을 기존 일괄수집, 등록하던 방식에서 서울문화포털 사이트 ‘문화행사 홍보신청’ 배너를 통해 시민, 공연기관/단체 등 누구나 자신들의 문화행사를 직접 등록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아울러, 문화행사 수집대상도 서울시내에 한정하지 않고 시 외곽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위해 의정부, 고양, 안양, 성남, 안산 등 서울에서 지하철로 쉽게 접근이 가능한 서울 인근지역의 문화행사까지 확대하였다. 그 결과 작년 월 300여건 수집, 제공되던 문화행사 건수가 올해 5월 기준 1,000여건으로 대폭 증가되었다.
'서울문화포털'에서 주목할 점은 각 자치구 및 공연기관에서 등록되는 월1,000건 이상의 방대한 양의 문화행사정보를 지역별(자치구), 종류별(어린이, 어르신, 무료행사), 날짜별 등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는 것이다.
특히, 지치고 바쁜 생활 속에서 문화향유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직장인, 어르신, 어린이 및 문화소외계층에게 짬짬이 소소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각종 무료 문화교양/강좌, 무료영화 등의 정보를 추가 하였다.
또한 서울시에서 추천하는 문화행사와 함께 문화새소식 및 각종 서울 문화소식지 등을 시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메인화면 전면에 배치하였으며 메인화면에 홍보되는 문화행사 수량을 기존 3개에서 18개로 확대하여 주요행사에 대한 시민의 문화행사 접근도 및 홍보효과도 대폭 향상 시켰다. 이러한 개편은 모바일 상에서도 적용되어 주요 행사정보들을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서울시는 향후에도 서울시 문화정보 포털 개편 취지를 살려 민간 포털사와의 정보공유를 통한 연계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현재 민간포털사와 긴밀히 협의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