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로 이용하는 할인·혜택서비스 유형은 ‘통신사 할인’과 ‘신용카드 할인’

 

[컨슈머와이드-이원영 기자]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고 만족도가 높은 패밀리 레스토랑은 어디일까?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가족이나 친구, 연인을 위한 외식 장소로 인기가 많은 패밀리 레스토랑 중 규모가 큰 5대 업체를 대상으로 올해 4월 기준 최근 2주 이내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한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 비교와 할인·혜택서비스 문제점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업체별 종합만족도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3.64점)가 가장 높고, 블랙스미스 (3.56점), T.G.I.프라이데이스(3.55점) 순이었으며, 5개 업체의 만족도 평균은 3.55점 (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만족도는 △이용과정에서의 만족감 등 ‘서비스 체험’, 예약의 정확성 및 할인서비스 안내 등 ‘서비스운영·관리’, 고객 응대, 직원 친절 등 ‘직원 서비스’ 등 3개 부문에서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가 가장 높았다. △내부 환경 및 주차 시설 등 ’이용편의성‘은 VIPS △음식의 맛·양·가격 등 '상품구성요인’은 애슐리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1

패밀리레스토랑은 소비자의 많은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이벤트 개최, 특별 메뉴 출시, 할인·혜택서비스(할인 및 포인트 사용) 제공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시행하고 있다. 할인·혜택서비스는 조사대상자의 87.0%가 활용할 정도로 보편화된 서비스이다.

2주로 이용하는 할인·혜택서비스 유형은 ‘통신사 할인’과 ‘신용
카드 할인’으로 각 35.6%를 차지했다. 다음은 ‘멤버십 할인서
비스’ 20.7%, 신용카드 포인트 결제서비스 3.8% 순이었다.

반면, 패밀리 레스토랑 ‘멤버십 포인트 결제서비스(이하 포인
트 결제)’ 이용율은 2.8%로 가장 낮았다.

포인트 결제를 하지 않는 이유는 ‘중복할인 불가’ 33.0%, ‘한도가 정해져 있어서’ 24.0%, ‘유효기간이 짧아서’ 21.0%, ‘사용단위가 정해져 있어서’ 12.0%로 나타났다. 이는 포인트 결제가 패밀리레스토랑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마케팅 차원의 도구일 뿐, 사용 시 제약 요건 때문에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되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