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

[컨슈머와이드-편집국] 평소 외모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A씨(21, 대학생)은 평소 고민이던 사각턱 수술을 하였다. 얼굴뼈를 절제하는 수술 후 A씨는 찌릿하거나 누르면 아픈 얼굴 통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고민이다.

얼굴 성형 수술 후 얼굴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은 두 가지의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얼굴이 찌릿하거나 아픈 증상으로 수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수술 후 먹는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는 염증이다. 성형수술 후 얼굴 염증이 신경을 자극하여 찌릿하고 따끔한 감각이 느껴지며 누르면 아프고 심한 경우 부어오르는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염증은 외과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하거나 혈액검사를 통해 백혈구 수치를 확인하면 통증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 항생제를 2주 이상 먹었는데도 염증 부위가 나아지지 않고 악화된다면 한방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 외 성형 후 통증을 호소하는 원인은 얼굴에 시술한 고정핀(얼굴뼈를 고정하는 핀)에 신경이 눌리거나 이식한 물질에 우리 몸이 면역계방어 반응을 보여서 발생한다.

자가 지방이식 된 지방이 얼굴에 열에 의해 점도가 높아지고 뭉치거나 석회화가 되기도 하는데 이렇게 굳은 석회화는 면역계가 반응하여 해당 부위를 공격하고 염증을 발생시킨다.

이 경우에도 위와 같이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통해 염증을 확인하고 이식한 물질을 제거하면 통증을 없앨 수 있다. 다만 깔끔하게 제거되지 않는 이식된 지방과 석회화는 수술적 제거의 경우 2차 손상을 가져 올수 있어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한약을 통해 지방이식 석회화를 녹이고 흡수시키는 것이 통증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에 힐링한의원 서향연 원장은 “성형 수술 후 얼굴 통증이나 열감기, 순환장애 증상이 나타나거나 통증이 심해지고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우리 몸이 보내주는 이상 신호이기 때문에 꼭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특히 수술 적 제거가 힘든 지방이식 석회화나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는 만성염증의 경우 한방치료를 통해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