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재생에너지를 거래하고, 시민들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를 알리고 실천하고 있다. 이미지/컨슈머와이드DB
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재생에너지를 거래하고, 시민들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를 알리고 실천하고 있다. 이미지/컨슈머와이드DB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재생에너지를 거래하고, 시민들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를 알리고 실천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와 네이버는 재생에너지 직접전력거래계약(PPA)를 체결했다.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건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도움이 된다. 교보생명은 환경부와 함께 ‘지구하다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되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교육 사회공헌사업이다.

한국수자원공사와 네이버는 25일 한국수자원공사가 보유한 재생에너지를 네이버에 직접 공급하는 직접전력거래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수력발전을 활용한 국내 최초 PPA 계약이다. 직접전력거래계약(PPA)은 재생에너지전기공급사업자와 재생에너지 전기가 필요한 기업이 직접 전력을 거래하는 방식으로, 기업이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요금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는 용담제2수력을 통해 생산한 재생에너지를 네이버의 본사 사옥인 네이버1784 운영을 위한 전력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용담제2수력의 연간 발전량은 13GWh로 이는 2021년 국내 전체 가구당 전력사용량 기준 약 4700가구가 사용하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네이버는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이를 전량 구매해 사용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매년 온실가스 약 6000톤을 저감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PPA 계약체결은 한국수자원공사와 네이버가 2022년 12월 재생에너지 공급 등 상생을 위해 체결한 ‘RE100 이행과 ESG 가치확산을 위한 공동개발협약’의 실질적인 이행의 첫 협력 사례로서, 양 기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사업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임동아 네이버 대외/ESG 정책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미래형 친환경 공간인 네이버 1784에서 활용할 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등 선도적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며 “글로벌시장에서 네이버가 최고 수준의 ESG 경영체계를 갖춘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환경부와 함께 23일 2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구하다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전 지구적 기후위기 상황에서 환경보전의 중요성과 올바른 실천 방법을 알리고,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환경보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했다. ESG 경영 확산을 위해 환경부와 함께 진행하는 환경교육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이다.

‘지구하다 페스티벌’은 학생과 시민들이 기후위기 해법을 즐겁게 배우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진행됐으며, 학생, 시민 등 3000여명이 참여했다. 전야제인 23일 오후에는 ‘지구하다 주제음악’ 공개를 시작으로 인디밴드들의 축하 공연이 펼쳐졌으며, 24일 열린 본 행사는 광화문광장 곳곳에서 주제별 환경교육, 환경공연 등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행사에서는 환경 숏폼 공모전 우수작 시상식도 열렸다. 교보생명은 환경부와 8월 일상 속 친환경 실천 및 탄소중립을 주제로 20초 이내의 영상을 제작하는 ‘2023 지구를 지키는 20초 환경 숏폼 공모전’을 진행했다. 287개팀이 참여했으며, 대상 등 우수작 19개팀을 선정해 상장과 상금을 전달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환경부와 손잡고 국민들 누구나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대해 쉽게 배우고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장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환경교육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일상 속에서 환경보호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