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기관, 지역과 공공기관 등 분야를 넘어 ESG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ESG 역량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진다.
기업과 기관, 지역과 공공기관 등 분야를 넘어 ESG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ESG 역량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진다.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기업과 기관, 지역과 공공기관 등 분야를 넘어 ESG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ESG 역량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진다. 신세계백화점은 동반성장위원회와 협약을 맺고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한다. 부천시는 지역대학, 공공기관과 ESG 경영 공동 실천 협약을 체결했다. KT커머스와 경북 포항시는 물 절약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기업 ESG 경영을 돕기 위한 협약식을 체결한다. 신세계백화점은 협력사 중소기업 100여 곳에 ESG 컨설팅을 지원해 돕는다. ESG 경영을 위한 인력과 예산을 부족한 중소기업을 선정, 전문 컨설턴트를 지원 6~8개월간 맞춤형 진단과 교육을 실시한다. 이후 최종 평가 결과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기업에는 동반위의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한다. 이 확인서를 받으면 반위와 협약을 맺은 시중은행 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의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고 KOTRA·KOICA가 주관하는 해외 수출지원사업 참여 시 가점 혜택이 주어진다.

신세계백화점은 세계 유일의 시각장애인 연주단 한빛예술단의 음악회 후원도 이어간다. 한빛예술단 20주년을 기념한 이번 음악회 티켓 수익금의 일부는 시각장애 영재 육성 기부금으로 쓰인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2년부터 후원 협약을 맺고 한빛예술단을 지원하고 있다.

부천시가 지역대학, 공공기관과 ESG 경영 공동 실천 협약을 체결했다. 참여한 대학은 가톨릭대, 부천대, 서울신학대, 유한대 4곳이며, 공공기관은 부천도시공사, 부천문화재단, 부천아트센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산업진흥원, 부천여성청소년재단 6곳이다. ESG 경영 실천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기술 도입·연구,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인권경영 실천,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확립을 위한 청렴·반부패 문화 조성 등에 대한 협력이다.

KT커머스와 경북 포항시는 ‘물 절약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커머스는 물 절약 전문업(WASCO:Water Saving Company) 기업이다. 포항시는 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공시설의 1등급 양변기 등 절수설비 교체로 물 절약 사업 촉진 및 ESG 경영을 실천을 통해 절수설비 사용 의무화 등 법규 준수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KT커머스는 포항시청사 본관의 물 사용 실태를 진단해 절수설비 설치 등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시청사와 구청 등 공공시설의 절수설비 보급 및 물 절약 캠페인을 통해 ESG 가치 실천이 포항지역 전체에 확산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