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2일 카카오톡 업데이트(v10.3.0)를 통해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실험실에 도입했다.(사진: 카카오)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휴가를 떠나 카카오톡 알림은 꺼놨지만 추가되는 뱃지 카운트로 더 이상 불편을 겪을 필요가 없다. 활동하지 않는 채팅방에서 쌓이는 메시지 알림으로 인해 스트레스도 마찬가지다. 카카오가 2일 카카오톡 업데이트(v10.3.0)를 통해 조용한 채팅방기능을 실험실에 도입했다. 내 자신을 위해 해당 기능을 선택, 활용하는 것 역시 가치소비다.

카카오에 따르면, 새롭게 적용된 조용한 채팅방나가지 않더라도 활동하지 않는 1:1 채팅방, 그룹 채팅방을 보관하고 숨길 수 있는 채팅방 보관함 기능이다. 숨겨진 채팅방은 알림이 꺼지고 카카오톡 앱의 뱃지 카운트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톡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뒤 카카오톡 실험실에서 조용한 채팅방기능을 활성화하면 된다. 채팅방을 길게 누르거나 스와이프해 보관을 선택하면 채팅방이 보관함으로 이동한다. 채팅방 보관함은 채팅탭 상단에 표기되고 보관함 내 채팅방은 자동으로 알림이 꺼진다. ‘보관된 채팅방으로 온 메시지는 회색 숫자로 보관함에 표시된다. 카카오톡 전체 뱃지 카운트에는 메시지 숫자가 포함되지 않는다.

이와 함께 이번 업데이트에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기능이 정식 기능으로 반영됐다. '조용히 나가기'는 지난 5월 실험실 도입 후 3주간 약 200만 명이 활성화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카카오는 약 3개월간 안정성 등을 검토하고 이번 업데이트에 정식 기능으로 반영했다.

조용한 채팅방채팅방 조용히 나가기기능은 사용자의 대화 스트레스나 부담을 줄이고 일상 속 편의 향상에 초점을 맞춘 카톡이지프로젝트의 일환이라며 지속해서 이용자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신규 기능을 추가하고 기존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대화의 양과 관계의 다양성이 증가하며 생기는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신규 기능 추가와 개선 작업을 해나가고 있다앞으로도 사용자의 목소리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다양한 개선 사항들을 반영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