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내년 식문화를 이끌 트렌드로 C.O.N.C.E.P.T(콘셉트)'을 선정했다./ 사진: 배달의민족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배달의민족이 내년 식문화를 이끌 트렌드로 C.O.N.C.E.P.T(콘셉트)'을 선정했다. 이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연구한 결과다.

14일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급변하는 외식업 시장에서 내년의 외식업 트렌드를 먼저 찾아 제시하고, 사장님이 한 발 빠르게 성공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2023외식업트렌드를 내놨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2023외식업트렌드의 7대 키워드를 관통하는 주제어는 'C.O.N.C.E.P.T'이다.

가장 먼저 꼽은 키워드는 '금쪽같은 내 한 끼(Casual but special)'. 가성비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며 단순히 '효율 대비 저렴한 것'이 아니라 '최고의 만족'으로 기준이 옮겨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요즘의 소비자들은 한 끼의 전략적 소비 집중'을 통해 자신만의 행복과 만족을 높이고자 한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만찬을 즐기고, 먼 거리도 찾아가서 먹는 즐거움을 누리고, 줄 서서 기다리는 고생도 감수한다. 이런 경향은 배달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 최근 3개월간의 배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점심보다 저녁에 사이드 메뉴를 포함해 주문하는 경우가 1.7배 많았다. 아침이나 점심은 빠르고 간편하게 끼니를 때우다가도 저녁 한 끼 만큼은 제대로 푸짐한 저녁을 즐기려는 것이다.

연구진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려면 사장님이 소중한 한 끼를 만들어줄 수 있도록 뾰족한 콘셉트를 찾아야 한다고 제시한다. 희소성을 강조할 수 있도록 판매량이 정해진 메뉴 구성이나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는 방식 등으로 고민해볼 수 있다. 실제 배민 이용자 조사 결과, 희소한 음식을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도록 먹어보고 싶다고 응답한 이용자는 77%에 달했다.

이어미션 EAT-파서블(On a mission:Eat-possible) 정답식사(Need for a well-curated meal) 식부심(Confidence in eating) 스토리다이닝(Every dish has its story) 식사이클링(Power of food recycling) 친절 프리미엄(Time to show your kindness).

2023외식업트렌드에 담긴 7가지 키워드 내용은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2023외식업트렌드를 통해 사장님과 외식업 종사자분들이 다음 한 해의 식문화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한발 빠른 성공 전략을 준비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배민외식업광장은 앞으로도 외식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