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2019년형 한국 오창에서 생산된 LG화학의 고압 배터리 장착한 모델...개선된 배터리 제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한국지엠 관계자 “국토부와 리콜 조율 중...빠른 시기에 리콜 조치 예정”

한국산 배터리가 장착된 쉐보레 볼트EV가 자발적 리콜된다. 우리나라는 빠르면 이달안에 리콜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한국산 배터리가 장착된 쉐보레 볼트EV가 자발적 리콜된다. 화재 위험 때문이다. 이번 리콜을 통해 볼트 EV 소유자는 차량 배터리 충전을 전체 충전 용량의 90 퍼센트로 제한하는 등 개선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치를 받게 된다. 우리나라는 빠르면 이달 안으로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은 쉐보레 볼트EV(Bolt EV)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GM에 따르면, 이번 자발적 리콜 대상은 지난 2017~2019년형 볼트EV 중 한국 오창에서 생산된 LG화학의 고압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이다. 자발적 리콜사유는 전 충전 혹은 완전 충전에 근접해 충전할 경우 잠재적인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어 선제적으로 이뤄지는 조치다.

리콜 조치사항은 배터리 제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다. GM은 이번 사안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진행해 오고 있는 GM은 잠재적 화재 위험성을 완화하기 위해 차량 배터리 충전을 전체 충전 용량의 90 퍼센트로 제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GM은 잠재적인 배터리 화재 위험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선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기는 오는 18일 북미시장을 시작으로 순차적 적용이다. GM은 지속적으로 조사에 전념하고 있으며, 내년 11일 이후 가능한 한 신속하게 90 퍼센트 충전 제한 소프트웨어를 해결하는 최종 방안을 제공할 계획이다.

GM은 고객들이 리콜 조치를 받을 때까지 차량 내 충전 옵션을 통해 '내리막길 설정(Hill Top Reserve Option, 2017 ~ 18년형 모델)’ 또는 '목표 충전 레벨 설정(Target Charge Level Option, 2019 년형 모델)’을 변경하도록 고객들에게 안내했다.

GM측은 충전 옵션을 통해 이러한 설정을 변경하면 차량의 충전 한도가 일시적으로 90 퍼센트로 제한된다고객이 스스로 변경 조치를 할 수 없거나 변경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가까운 영업소에서 지원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전까지 차고 내에 차량을 주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직 한국에선 볼트EV 화재건은 1건도 없었다. 한국지엠은 해당 기간 동안 국내에 판매된 볼트EV 중 유사 원인으로 인한 화재 발생 건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GM의 자발적인 리콜 발표에 따라 동일한 기간에 생산된 제품들에 대해 관련 당국과 협의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다. 빠르면 이달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볼트EV 화재건이 없었다. 혹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선제적 조치라며 가능한 빨리 국내에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토교통부와 리콜 관련해 조율 중에 있다소프트웨어 한글 적용 등이 마무리 되면 바로 조치에 들어갈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