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경기도 성남시, 인천 연수구에서 시범 서비스...올 하반기 서비스 지역 확대 계획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전거 대여 사업을 시작한다.(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전거 대여 사업을 시작한다.(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전거 대여 사업을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경기도 성남시와 손잡고 자가용 이용이 어렵거나 대중교통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을 위한 카카오 T 바이크의 시범 서비스를 6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카카오 T 바이크는 일반 자전거와 달리 페달을 밟으면 모터가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동되어 적은 힘으로도 이용가능하다. 또한 별도의 거치대가 없어 대여와 반납이 자유롭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 투입되는 카카오 T바이크는 경기도 성남시와 인천시 연수구에서 각각 600대와 400, 1000여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 하반기 정식 출시에 맞춰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자 다양한 지자체와 협의중이며, 전기자전거를 3000대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이용방법은 카카오 T 앱에서 전기자전거의 위치를 확인해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나 일련번호로 인증한 뒤, 목적지까지 이동하면 된다. 이용 시간에 제한은 없으며, 이용 후 잠금장치를 잠그면 자전거 이용이 종료되고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된다.

이용 요금은 최초 15분간 1000원이며, 이후 5분에 500원씩 추가된다. 보증금 1만원을 선지불해야 이용 가능하며, 보증금은 이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언제든 환급 받을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기자전거 관리, 긴급 수리, 재배치 등을 전담하는 운영팀을 지역별로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인력 구성을 마친 상태다. 여기에 내달 5일까지 카카오 T 바이크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 중 선착순 10만명에게 기본요금(1000)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동 수단에 대한 요구가 세분화되는 추세라며 카카오 T 바이크는 기존의 교통수단이 미치지 못하는 단거리 이동을 보완해, 실질적인 개인맞춤형 이동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