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앤아이, 에넥스 홈페이지 통해 공식사과 및 리콜 방법 게재..성지배드산업, 공식사과.리콜 고사하고 전화연결도 안돼

라돈 검출과 관련 가누다 베개 운영사인 티앤아이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사과했다.(사진: 티앤아이 홈페이지 캡처)
라돈 검출과 관련 가누다 베개 운영사인 티앤아이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사과했다.(사진: 티앤아이 홈페이지 캡처)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라돈이 검출된 가누다 베개를 판매한 티앤아이가 공식 사과했다. 에넥스는 지난달 26일 공식사과와 함께 자발적 리콜에 나선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그러나 성지배드산업은 연락조차 되지 않고 있어 제품 회수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앞서 18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에넥스 매트리스 및 성지베드산업의 더렉스베드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을(1mSv/) 초과하여 해당 업체에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원안위에 따르면,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2종 모델(견인베개, 정형베개) 커버에서만 라돈·토론이 측정되었으며, 2종 모델 모두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했다. 해당 모델은 20113월부터 20137월까지 약 29000개가 판매된 제품으로 현재까지 자발적 리콜을 통해 약 1,200여건이 신청되어 900여개가 수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에넥스의 경우 앨빈PU가죽 퀸침대 + 독립스프링매트리스Q (음이온)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했다. 해당 모델은 20128월에서 11월까지 244개가 판매된 제품으로 현재까지 자발적 리콜을 통해 5건이 신청되어 5개 모두 수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성지배드산업이 자체 생산한 '더렉스베드'제품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됐다. 원안위는 해당제품은 2013년부터 6000여개가 판매되었으며 이중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제품은 1210개이나, 이를 입증할 자료가 불명확하고 매트리스 모델도 구분할 수 없어 6000여개 전제품에 대해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내렸다.

이와관련 티앤아이는 19일 홈페이지에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사과말씀 드립니다라는 공식 사과글을 게재했다.

티앤아이는 현재 판매 중인 가누다의 모든 제품에 대해서, 내부 기술연구소의 라돈 자체 측정결과 라돈이 검출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더 정확한 결과를 위해 국가 공인기관의 검사를 진행 한 결과 라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3년도 7월까지 판매했던 "초극세사 베개커버 (베개 메모리폼과 속커버 제외한 베개커버에 한정)" 에 안전치 기준이상의 라돈 수치가 측정되었다는 일부 고객의 제보를 받아 726일 원자력 안전위원회 (이하, 원안위)에 이를 신고하고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여, 현재 약 1500여개의 해당 제품을회수했다“18일 원안위의 조사발표 결과 극세사 음이온커버에 한하여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결과를 수취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제품은 2013년도까지 베개커버 전문업체로부터 공급받아 한시적으로 판매했던 제품으로 극세사원단의 베이지색의 베개커버라며 고객님께 머리숙여 사죄 말씀드리며, 관련 제품을 구매하신 모든 고객님들께 용서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가누다 제품을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는 고객님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된다는 것은 건강의 가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당사의 기업이념과 맞지 않는다가누다를 사랑해주신 고객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머리숙여 사과드리며, 빠른 후속조치를 통해 고객님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지막한장 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티앤아이는 지난 726일부터 "초극세사 베개커버가 씌어진 견인베개와 정형베개"에 대해 공인 검사를 통해 이미 안전성이 검증 된 가누다 베개 (베개폼+베개커버 포함 전 구성) 를 교환해 드리는 자발적 리콜을 실시 중이다. 홈페이지 내 마련된 리콜 신청란을 통해 신청하면 3~5영업일 이내에 초극세사 베개커버를 회수하고, 확인을 통해 현재 판매 중인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으로 교환해 준다.

에넥스는 지난달 29일 홈페이지에 공식사과와 함께 리콜을 진행 했다. 당시 에넥스는 앨빈 PU 가죽 퀸침대+독립 스프링 매트리스(음이온) 자발적 리콜 안내문공지를 통해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빠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이어 지난 6월 판매중인 메트리스 전 제품에 대해 라돈 방출량 검사를 실시했으며 생활 방출량 수준의 기준치 미달로 안전성을 확인했다다만 지난 2012년 성지배드산업()이 제조하고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판매했던 앨빈 PU 가죽 퀸침대+독립 스프링 매트리스(음이온)’ 제품에서 안전치 기준 이상의 라돈수치가 측정됐다는 일부 고객의 제보가 에넥스에 접수돼 즉시 문제의 제품을 회수하고 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검증 된 새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자발적 리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성지배드산업이다. 성지배드산업은 19일 오후 4시 기준 홈페이지에 라돈 검출에 대한 공식사과도 없다. 리콜 방법 등도 게재되지 않았다. 또한 해당 홈페이지에 게재된 전화번호를 통해 리콜 계획 등을 듣고 싶었지만 수차례 전화 시도에도 연결이 안돼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티앤아이, 에넥스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