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40주년을 맞은 풀무원이 31일 친환경 케어 로드맵을 공개했다./ 사진: 풀무원
창사 40주년을 맞은 풀무원이 31일 친환경 케어 로드맵을 공개했다./ 사진: 풀무원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창사 40주년을 맞은 풀무원이 31일 친환경 케어 로드맵을 공개했다.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 제로(Net Zero, 탄소중립)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중심으로 한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를 추진한다. 풀무원이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소비를 리딩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풀무원에 따르면, 넷 제로와 네이처 포지티브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 전략은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감축이다. 우선 풀무원은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넷 제로 전략으로 2035년까지 온실가스 20%를 감축하고(2022년 대비), 나아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Scope 1), 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구매한 전력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온실가스 배출(Scope 2),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Scope 3) 총량을 2050년까지 0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한 풀무원은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자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2035년까지 수자원을 2022년 대비 13% 감축, 플라스틱을 20% 감축에 나선다.

풀무원은 구체적으로 지속가능 에너지 지속가능 수자원 지속가능 원재료 지속가능 파트너십 총 4가지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차량 도입, 지속가능 원료 사용을 실천하고 있는 풀무원은 전국의 제조 사업장과 물류센터에 단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유기성 폐기물을 에너지로 자원화하는 사업도 검토 중이다. 또한 풀무원은 제품 탄소 배출량 산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배출량에 대해 예상 탄소 가격을 매겨 투자 시 검토의 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Scope 3과 관련해선 스마트팜 시범 사업을 통해 저탄소 콩, 샐러드, 마른 김 양산 체제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 수산물 등 지속가능한 원료 구매 비중도 높여갈뿐더러 동물복지 축산, 계란 비중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와 수소 화물 차량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넷 제로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풀무원 전사 모든 법인과 협력사의 온실가스 데이터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더욱 적극적으로 실질적인 탄소 감축 관리를 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지속가능한 포장에도 신경 쓰고 있다. 환경 친화 인증 소재 사용, 재활용 기술 설계,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통해 2035년 플라스틱 20% 감축(2022년 대비)에 나선다. 2022년에는 용기 경량화,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 등을 통해 2021년 대비 104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였다.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 PP(폴리프로필렌) 포장, 단일소재 PE(폴리에틸렌) 포장 연구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은 전사 핵심전략인 ‘Plant Forward(식물성지향)', 'Animal Welfare(동물복지)', 'Eco-Caring(친환경 케어)' 아래 지속가능한 바른먹거리를 통한 더 나은 지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수자원 보존, 플라스틱 감축 목표와 로드맵을 담은 친환경 케어 전략은 풀무원 전 사업단위에서 실행된다.

풀무원 홍은기 ESH실 실장(상무)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미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해 친환경 케어 전략을 수립하고 풀무원 공급망 전체로 확대하고자 한다친환경 케어 전략이 선언이 아닌 실천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