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업계가 사회공헌, 환경보호 등 각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 각사 및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TV홈쇼핑 업계가 사회공헌, 환경보호 등 각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ESG 활동 여부는 기차소비의 기준이 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현대홈쇼핑은 학교 방송실을 리모델링해 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하이(H!) 드림온에어' 2차 사업에 나섰다. '하이(H!) 드림온에어'는 카메라, 조명, 오디오 인터페이스, 방음재 등 노후된 학교 방송 장비와 기자재를 교체하고 방송실 공간 리뉴얼, 진로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차 사업으로 신현북초등학교와 선학중학교, 명신여자고등학, 백령초등학교 등 4개 학교의 방송실 리모델링을 지원했다. 여기에 쓰여진 예산만 2억 원이다. 현대홈쇼핑은 1차보다 지원 규모를 4억원으로 확대한 2차 사업을 진행한다. 대상학교는 충청북도 소재의 단성중학교, 대소중학교, 충주중앙중학교,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경기도 북부에 위치한 신북초등학교, 파평중학교, 동두천고등학교, 주엽고등학교 등 8개 학교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하이(H!) 드림온에어 1차 사업 성료 이후 28개의 학교가 참여의사를 밝혀오는 등 교육 현장에서 큰 호응이 있어 이르면 11월부터 신속히 착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 나가 ESG 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홈쇼핑도 사회공헌 활동으로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3일 서울 성북구 장위초등학교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녹지공간 ;편한 포레스트’ 9호를 조성했다. 롯데홈쇼핑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심 속 녹지공간 조성 사업 ;편한 포레스트를 지난 2021년부터 진행 중이다. 지난해까지 서울 도심 내 친환경 숲을 6호까지 조성했다. 올해부터는 서울 송화초(7), 풍납초(8) 미래세대 아이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선물하기 위해 학교 숲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친환경 녹지공간 ;편한 포레스트’ 9호는 서울 성북구 장위초등학교다. 500m2 면적에 감나무, 대추나무 등 미세먼지 저감 수목 총 2천 그루를 심어 조성했다. 특히 아이들이 자연에서 음악회를 즐길 수 있도록 숲 속 야외 공연장도 조성됐다 . 롯데홈쇼핑은 노후화된 야외 공연장과 객석을 나무 데크로 교체하고, 객석 사이사이 나무를 심어 숲 속 공연장 느낌을 살렸다. 이와 함께 롯데홈쇼핑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반려해변 입양을 통한 환경정화활동, 업계 최초 친환경 상품 입점 평가 가점제도입, 업사이클링 섬유 패널 활용 친환경 학습공간 건립 등 친환경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미래세대 아이들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학교숲 ;편한 포레스트’ 9호를 완공하게 되어 기쁘다기존 산책로 조성 중심에서 자연 속 야외 공연장이 어우러진 힐링 공간을 마련하게 돼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J온스타일은 친환경 패키지 도입 등을 통해 ESG 활동에 나서고 있다. 우선 협력사의 자체적인 ESG 경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 협력사 30곳에 총 1억 원 상당의 종이 테이프 및 종이 워터팩을 지원했다. 이번에 지원된 규모는 협력사당 종이 테이프 최대 2000, 아이스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종이 워터팩 19000개 수준이다. 또한 CJ온스타일은 패션, 잡화,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 재고상품을 폐기하는 대신 기부함으로써 자원 순환 사회를 실현하고 동반 성장 문화를 확산한다는 목표로 지난달 자원 순환의 날을 맞아 기아대책 행복한 나눔에 기부 사업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동반성장 협력기업 134개사를 선정해 판로지원 경쟁력 강화 공급망 안정을 목표로 상생펀드, R&D 지원, 마케팅 교육 및 프로모션 지원, ESG 교육, 친환경 패키징 등의 상생 활동도 펼치고 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CJ온스타일은 지속 가능한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ESG활동을 강화하고 실천하고 있다라며 향후에도 다각화된 ESG사업을 고민하고 실천함으로써 사회 선순환 구조 확립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