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주제 도서 작년 대비 24.3% 성장, 판다 푸바오 등 성장 견인

예스24에 따르면 올해 동물을 주제로 한 도서는 작년 대비 24.3% 판매 증가했다.
예스24에 따르면 올해 동물을 주제로 한 도서는 작년 대비 24.3% 판매 증가했다. 사진/예스24

 

[컨슈머와이드-장하영 기자] 세계 동물의 날, 가치 소비자들은 어떤 책을 많이 구매하고 있을까. 예스24는 동물 복지와 권리를 위해 제정된 10월 4일 ‘세계 동물의 날’을 맞아 관련 도서 판매 동향을 밝혔다. 예스24에 따르면 올해 동물을 주제로 한 도서는 작년 대비 24.3% 판매 증가했다. 판다 푸바오 등 동물 스타가 관심을 받았고, 반려동물 양육인구의 증가도 하나의 원인이다.

동물 테마 도서 중 가장 돋보였던 것은 단연 판다 푸바오 관련 도서다. 귀여운 외형과 함께 사육사와의 관계를 통해 전례 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푸바오의 이야기가 책으로 담겨 독자들의 발걸음을 서점가로 이끌었다. ‘예스리커버 : 아기 판다 푸바오’, ‘아기 판다 푸바오’, ‘푸바오, 매일매일 행복해’ 등 푸바오 포토 에세이 3권 모두 올해 동물 에세이 분야 베스트셀러 5위권 내 자리했다.

푸바오를 필두로 동물들과의 다채로운 일상을 담은 동물 에세이가 약진했다. 자극적이고 빠른 콘텐츠의 홍수 속 자연스럽고 꾸밈없는 동물들의 콘텐츠가 일종의 ‘애니멀 테라피’로써 주목받는 흐름이다. 예스24 집계 결과,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동물 에세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배(199.7%) 급증했다. 지난해에는 -11.7%로 역성장했던 것에 비해 괄목할 만한 증가세다. 출간 종수도 작년에는 1년 동안 35종이었으나 올해는 9월까지만 해도 37종이 출간됐다. 동물 에세이 구매자 중에서는 여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30대 여성(31.8%), 40대 여성(22.5%), 20대 여성(20.5%)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체 남녀 구매자 비율은 약 2:8을 기록했다.

동물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동물권 및 동물 윤리·복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방법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관련 도서들도 꾸준히 사랑받았다.

올해 동물권 관련 도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긴긴밤’은 무분별한 남획으로 세상에 마지막 하나 남은 코뿔소와 어린 펭귄이 긴긴밤을 함께하며 바다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그린 책이다. 사랑과 연대의 가치를 짙은 울림으로 전하며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4위에 오른 ‘코끼리도 장례식장에 간다’는 야생동물로부터 찾아낸 10가지 의례 행동을 통해 인간과 자연 사이의 연결성 및 공생의 메시지를 던진다. 올해 ‘반려동물’ 분야에서는 신간 ‘무엇이 개를 힘들게 하는가!’가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반려견 행동기반 트레이너가 유형별 문제행동의 메커니즘과 해결방안을 제시해 행복한 반려생활을 돕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