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20일부터 생성형 AI 검색 ‘Cue(큐):’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 네이버)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추석에 만들만 한 애호박전 레시피 알려줘. 필요한 재료도 함께 사고싶어라고 검색하면 애호박전 재료와 조리 방법을 정리하여 답변을 제공하고, 하단에는 유통채널과 연계해 사용자가 입력해 놓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바로 주문 가능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검색이 등장했다.

네이버가 20일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생성형 AI 검색 ‘Cue():’. '멀티스텝 리즈닝' 기술로 사용자 검색 의도 직관적으로 분석하고 다중 검색 과정 통해 답변 신뢰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쇼핑, 페이, 플레이스 등 폭넓은 네이버 생태계 AI로 연계해 '다양성''연결'의 서비스 가치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차세대 검색을 이용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이 역시 가치소비다.

네이버는 지난달 출시한 대화형 AI 서비스인 'CLOVA X'가 문서 작성, 창작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업과 개인의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도구라면, ':'는 생성형 AI를 검색에 접목, 복잡한 질의에도 사용자의 의도를 단번에 파악해 검색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는 직관적인 답변으로 일반 사용자에게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 쇼핑, 페이, 플레이스 등 폭넓은 네이버 생태계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네이버 검색이 추구하는 다양성과 연결의 가치를 한 차원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를 자세히 살펴보면, ‘는 복합적인 의도가 포함된 복잡하고 긴 질의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검색한다. <검색과정> <답변> <참고정보> <후속질문> 까지 구조화된 과정을 가시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복잡한 구조로 구성된 질의도 명확하게 이해하고, 스스로 체계적인 검색 과정을 거쳐 답변을 생성한다. 특히, ‘에 적용된 차별화된 기술인 멀티스텝 리즈닝(단계별 추론, Multi-step reasoning)’을 통해, 사용자는 생성된 답변이 어떤 과정을 통해 제공됐는지 논리의 흐름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검색 결과에 기반한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해 검색 서비스로서 ''의 가치를 높였다. 기존 생성형 AI 챗봇이 사전 학습된 데이터를 토대로 답변을 창작하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다.

의 또하나의 특징은 기존 검색의 한계점도 보완했다는 점이다. 키워드 기반의 검색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에 부합하는 문서를 찾아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검색을 반복해야 한다. 반면, ‘Cue:’는 다양한 의도가 섞인 문장을 입력해도, 흩어져 있는 네이버 서비스와 검색 결과 속에서 적합한 정보를 찾고, 이를 조합하여 복합적인 답변을 생성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검색에 드는 수고도 줄여준다.

쉽게 설명하면, “원룸에서 초보자가 키우기 좋은 식물과 관리법 알려줘라는 복합적인 질문도, ‘Cue:’는 한 번에 해결한다. 원룸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 특징과 장점, 관리법 순으로 검색 계획을 수립하여 단계별 검색 과정을 거치고, 각 단계에서 수집한 검색 결과를 토대로 생성된 답변과 참고정보를 제공한다.

일회성 문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추가 탐색을 돕는 다양한 기능도 더했다. 예를 들어, 답변 내 더보기를 클릭하면 통합검색 결과로 연동되어 추가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고, 하단에 제공되는 후속 질문을 통해 주제와 연관된 관심사와 정보를 발견하는 경험도 가능해진다.

를 통해 검색하면 쇼핑, 페이, 플레이스 등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 생태계와의 연계를 통해 검색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색을 통해 추석에 만들만 한 애호박전 레시피 알려줘. 필요한 재료도 함께 사고싶어라고 검색하면, 애호박전 재료와 조리 방법을 정리하여 답변을 제공하고, 하단에는 네이버 장보기를 연계해 사용자가 입력해 놓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바로 주문 가능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다. “오늘 배송 가능한 20만원 이하 테이블 조명 알려줘라는 질의에는 네이버 쇼핑 리뷰에 쌓인 정보를 찾은 후, 쇼핑 서비스에서 추가로 탐색하지 않아도 당일 배송 가능한 상품까지 보여주고 구매까지 연결해 준다. “제주도 가볼 만한 카페 추천해 줘. 반려견 동반 가능한 곳으로를 입력하면 네이버 플레이스 정보를 기반으로 장소를 추천해 주고, 네이버 예약까지 연결해 준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수많은 콘텐츠부터 방대한 서비스 생태계를 보유한 글로벌 유일무이한 플랫폼으로서, 생성형 AI 시대에도 주도권을 놓치지 않고 차별화된 사용성으로 기술을 통해 연결의 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