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녹색서울시민위원회 주최로 ‘2023 업사이클 라이프 전시·바자회’ 열려
오는 8~9일 덕수궁길에서 업사이클 제품 전시 및 판매, 수리·수선 체험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환경과 자원순환에 가치를 두는 가치소비자들을 위한 바자회가 열린다.  ‘2023 업사이클 라이프 전시·바자회’다. 해당 행사는 버려진 페트병으로 만든 티셔츠와 신발, 수리 및 수선을 통해 다시 태어나는 옷과 수건, 쓰고 남은 자투리 천으로 만든 가방 등 온실가스를 줄이고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사이클(새활용) 라이프를 체험할 수 있는 자리다. 

5일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는 오는 8일과 9일 양일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에서 ‘2023 업사이클 라이프 전시·바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업사이클(새활용) 제품 전시 및 구매, 수리·수선 체험, 버스킹(거리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우선 업사이클을 선도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새활용 제품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장에서 직접 제품 구입도 가능하다.  참가 기업은 메이크디, 로아블랑, 롯데케미칼, 리코셰, 블랙야크, 아나키아, 아름다운가게, 우리지구우구, 유일자수, 이노디어스, 페이코니언, 플레이백, 제주특별시자치도개발공사(제주삼다수) 등이다. 

또한 망가진 옷이나 물건을 고쳐 사용하는 수리·수선 체험 이벤트도 열린다. 한국소잉디자이너협회, 싱거미싱, 연흥사, 열린옷장 등에서 버려지는 수건 리폼, 우산 수리, 수리한 옷 대여 등 체험․전시 공간을 운영하며, 온라인 사전 예약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자원순환 및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외에도 참여 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는 전문 연극배우들의 거리극과 팝페라, 전자현악, 국악 등 다채로운 공연도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친환경 행사 지침을 따라 행사 부스(홍보공간)는 나무로 제작하고, 플라스틱 대신 광목천으로 만든 현수막을 사용해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명찰 등 소품은 모두 재사용한 물품을 쓴다. 
 
이인근 기후환경본부장은 “폭염·폭우 등 피부로 와닿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일상도 달라져야 한다”며 “새로운 삶의 방식을 함께 모색하는 축제의 장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