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랜드·롯데하이마트·삼성디지털프라자 등 가전양판점 업계, 창문형 에어컨 할인전 경쟁
이마트, 이동식 에어컨으로 창문형 에어컨 견재...창문형 에어컨 반값
가전양판점 업계, 본격적인 에어컨 시즌 맞아..에어컨 대전

가전양판점 업계가 방방냉방 트랜드에 맞춰, 창문형 에어컨 판매 경쟁을 펼치고 있다.(사진: 왼쪽 전자랜드, 오른쪽 이마트)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올해 지난해보다 더 더운 여름이 예고되면서 방방냉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 추세다. 기상청은 6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은 각각 40%, 7~8월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로 덥고 습한 여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기존 에어컨 사각지대인 각방에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 업계는 2019년 4만 대 수준에서 지난해 30만 대 규모로 급성장한 창문형 에어컨 시장은 올해는 50만 대로 커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처럼 창문형 에어컨이 인기가 높은 이유는 배관이나 실외기 설치 없이 간편하게 창문에 걸 수 있는데다, 이사가 잦은 '1인 가구'에겐 이만큼 '가성비' 높은 제품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31일 가전양판점 등 업계에 따르면, 전자랜드는 창문형 에어컨을 할인 판매한다.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을 최대 28% 할인판매한다. 캐리어 창문형에어컨은 최대 37%, 쿠쿠 창문형에어컨은 최대 20%, 삼성전자 창문형 에어컨은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

롯데하이마트 6월 한 달간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에서 ‘방방냉방 기획전’을 진행한다. 거실에는 스탠드 에어컨, 자녀방에는 창문형 에어컨 등 가구 형태에 따라 여러 에어컨을 한 번에 구매하려는 수요를 겨냥한 것. 에어컨과 함께 창문형 에어컨, 선풍기 등 연관 가전제품을 2개 이상 동시에 구매하면 최대 30만원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디지털프라자는 이날까지 진열상품 특별할인가로 한정수량 판매한다. 최근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한 LG전자 베스트샵은 할인행사를 진행하지 않는다.

이마트는 이동식 에어컨으로 창문형 에어컨에 도전장을 냈다. 내달 2일 출시되는 일렉트로맨 이동식 에어컨은 이마트와 위니아가 함께 기획한 상품으로, 설치가 간편해 직접 설치가 가능하고, 가성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가격대가 창문형 에어컨의 절반 수준인 42만원대다. 내달 15일까지 삼성, KB, 신한, 우리, 롯데카드로 구매시 3만원의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올 여름 더 무더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냉방에 대한 기준 역시 올라가고 있다”며 “이에 따라 방방냉방 트렌드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는 본격적인 에어컨 판매에 돌입한다. LG베스트샵은 내달 1일부터 '2022 미리구매대축제'를 통해 휘센타워 구매시 최대 80만원의 캐시백을 제공한다. 기존 사용하던 에어컨 교체시 최대 5만원의 모바일 상품권도 준다. 오브제(휘센타워+360도 공기청정기)를 함께 구매하면 최대 10만원의 캐시백을 주고, 2022년 휘센타워 구매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 패키지도 추첨을 통해 22명에게 제공된다.

전자랜드는 에어컨 초특가 대전을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 에어컨을 최대 48% 할인판매하고 추가로 10만원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LG전자 에어컨은 최대 32% 할인과 함께 추가로 5만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캐리어 에어컨은 최대 40% 할인과 함께 추가로 최대 10만원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위니아 딤채 에어컨은 최대 51% 할인과 추가 5만원 할인쿠폰이 지급된다.

롯데하이마트는 6월에도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에서 에어컨 대전을 진행한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도 4일부터 30일까지 ‘Summer 시즌 가이드’ 행사를 열고, 에어컨과 선풍기 등 냉방가전 패키지를 할인 판매한다.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을 방문해 삼성전자 무풍갤러리 에어컨, LG전자 휘센타워 에어컨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 각각 비스포크 제트봇, 오브제 에어로타워를 증정한다. ‘중고보상 대전’을 열고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등 인기 브랜드의 2022년 에어컨 신모델을 구매하면 최대 20만원 캐시백도 지급한다. 시스템 에어컨은 행사 상품에 따라 최대 30만원 할인 혜택과 설치비 최대 40만원이 지원된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도 에어컨과 선풍기, 또는 선풍기를 2개 이상 구매하면 할인해주는 패키지 상품을 특가에 판매한다. ‘Summer 시즌 가이드’ 행사 상품을 행사카드로 구매하면 결제 금액의 10%, 최대 25만원까지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내달 8일부터 24일까지 평일에는 엘포인트(L.PONIT) 결제 이벤트도 진행하는데 포인트를 1만점 이상 사용해 제품을 구매하고 이벤트페이지에서 응모하면 된다. 구매 금액의 20%, 최대 2만점을 선착순으로 오는 7월 말 적립해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