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판매 데이터 통해 이커머스 업계의 주요 키워드 분석 발표

SSG닷컴이 선정한 올해 이커머스 주요 키워드는 ‘보복소비’와 ‘콘텐츠’, ‘인프라’였다.(사진:SSG닷컴)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SG닷컴이 선정한 올해 이커머스 주요 키워드는 보복소비콘텐츠’, ‘인프라였다. SSG닷컴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판매 데이터를 통해 이커머스 업계의 주요 키워드를 분석했다.

28SSG닷컴에 따르면, 올해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소비 트렌드의 큰 축은 역시 비대면이었지만 인기를 끈 상품 카테고리가 확연하게 달라졌다.

온라인 장보기에 집중됐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보복소비로 패션, 뷰티, 여행 상품 카테고리가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우선 SSG닷컴에서 골프용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특히 여성 골프의류 규모가 100% 넘게 늘어나며 전체 신장률을 견인했다. 주로 플리츠(주름) 디테일이 더해져 활동성을 높이는 스커트나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골프웨어가 인기를 끌었다.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SSG닷컴에서 국내 호텔 매출은 지난해보다 260%, 국내선 항공권은 160% 증가했다.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SSG.LIVE)’를 통해 진행한 파라다이스시티 럭셔리 호캉스 패키지한정판매가 방송 시작 2분 만에 매출 2억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명품 소비 증가 추세는 올해도 계속됐다. 지난 11월까지 SSG닷컴 명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여성 의류와 쥬얼리가 각각 102%, 59% 올랐고, 아동복 매출도 76%나 증가했다.

올해는 보복소비로 패션, 뷰티, 여행 상품 카테고리가 높은 신장세를 보이자 이를 겨냥해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가 우후죽순 등장했다. 올해 이커머스 업계는 라이브방송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에 사활을 건 한해였다. 라이브방송에 유명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등장하는 것을 넘어, 이들을 등장시킨 자체 제작 영상까지 선보이며 콘텐츠 커머스의 영역을 확장했다.

특히 올해는 늘어난 온라인 쇼핑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 강화 경쟁도 물밑에서 치열하게 펼쳐졌다. 새벽배송, 당일배송이 보편화되면서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국 단위 배송 거점 구축과 함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IT 개발자 채용에 관심이 쏠렸다.

SSG닷컴 관계자는 올해는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강화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내년에도 고객 관점에서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