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16일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전국 유·초·중·고교 전면등교, 정부의 ‘방역 대응 비상조치 방안’에 따라 중단

단계적 일상회복 45일만에 정부가 다시 방역 대응 비상조치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전국 사적모임 은 4인까지만 가능해지고, 식당·카페 밤 9시까지로 운영시간이 제한된다. 학생들의 전면 등교도 중단된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코로나19 폭발적인 증가에 결국 단계적 일상회복이 45일만에 멈춰섰다. 오는 18일부터 내달 2일까지 16일 간 전국의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4인까지 줄어든다. 또한 식당과 카페는 밤 9시까지 운영하며, 접종완료자만 4인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6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이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오는 18일부터 내년 12일까지 16일간 시행된다. 우선 18일부터 사적모임 인원은 4인까기만 가능하다. 단 다만 동거가족, 돌봄(아동·노인·장애인 등) 등 기존의 예외범위는 계속 유지된다. 식당·카페의 경우 미접종자는 식당·카페 이용 시 1인 단독 이용만 허용된다. 이에 따라 PCR 음성확인자, 18세 이하, 완치자, 불가피한 접종 불가자 등 방역패스의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미접종자는 혼자서만 식당·카페를 이용하거나 포장·배달을 이용해야 한다.

전국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시간은 저녁 9시 또는 10시까지로 제한된다. 유흥시설과 당·카페,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의 운영시간은 저녁 9시까지, 영화관·공연장, 오락실, 멀티방, 카지노, PC, 학원, 마사지·안마소, 파티룸 등은 저녁 10시까지로 영업시간이 제한된다.

대규모 행사·집회의 인원기준도 강화된다. 50명 미만인 경우 접종자·미접종자 구분없이 가능하며, 50명 이상인 경우에는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구성하여 299명까지 가능하도록 인원기준이 축소된다. 300명을 초과하는 행사(비정규공연장·스포츠대회·축제 한정)의 경우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그러나 종전처럼 관계 부처 사전 승인하에 예외적으로 개최 가능하다. 전시회·박람회, 국제회의 등도 50인 이상인 경우 마찬가지로 방역패스가 적용된다. 다만, 결혼식의 경우 종전과 동일하게 일반행사 기준 또는 종전 수칙(49+ 접종완료자 201, 250)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하되, 일반행사 기준 적용 시 이번 조치를 통해 강화된 기준이 적용된다.

전국 유···고교 전면등교가 정부의 방역 대응 비상조치 방안에 따라 중단됐다. 시행 한달만이다. 오는 20일부터 수도권 모든 학교와 비수도권의 과대·과밀학교는 학교 밀집도를 3분의2 수준으로 조정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게 된다.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은 매일 등교하지만, 3~6학년은 밀집도 4분의3 이하, ·고등학교는 밀집도 3분의2 이하를 유지하면서 등교하게 된다. 수업 시간 모둠활동·이동수업도 중단된다. 기말고사의 경우 학년별로 시험시간을 분리해서 치러야 한다. 졸업식 등 학기말 행사는 원격으로, 대면 활동이 필요하다면 학급 단위 이하로 최소한의 규모로 운영해야 한다. 단 유치원과 특수학교(학급), 돌봄교실 및 소규모·농산어촌 학교는 기존대로 전면등교가 가능하다. 그러나 겨울방학이 임박한 상황이라 원격수업 병행 기간은 최대 3주 정도에 그칠 전망이다. 대학도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된다. 각 대학에서 겨울방학에 진행하는 계절학기 대면수업의 경우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강의실에선 한 칸 띄우기 등 거리두기를 시행하되 이론·교양·대규모 강의는 비대면으로 전환된다.

정은경 청장은 어렵게 시작한 일상회복 과정에서 첫 번째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이 고비를 슬기롭게 넘어서기 위해서는 향후 2주간 잠시 멈춤으로 지역사회 전파고리를 끊고 감염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3차 접종과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을 신속히 시행하고, 중환자실 등 의료 대응 여력을 최대한 높여 다시 일상 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을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현재의 위기 상황을 신속히 벗어날 수 있도록 접종 참여와 사회적 거리 두기, 그리고 이제는 생활습관으로 굳어진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주기적으로 환기하기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에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