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구성원 1명 확진시 가족 전체로 확산...2주간 재택치료 시 생필품 등 부족 해결안돼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차 재택치료 기본 적용한 것과 관련, 보다 현실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사진: 정부가 내놓은 재택치료 진행 절차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적용한 것에 대해 기자는 반대한다. 재택치료시 각 가족을 정부가 포기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 1명의 확진으로 가족 전체에게 확산되고, 결국 확진자 확산이 급속도로 빨라질 것이다. 정부는 보다 현실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한다.

정부가 내놓은 재택치료 기본 적용 방침을 구체적으로 보면, 입원 요인이 있거나 자택 환경이 감염에 취약할 경우, 보호자가 없는 소아·장애인·70세 이상 고령층을 제외한 모든 확진자가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해야 한다. 재택치료 과정은 양성 확진이 되면 확진 판정부터 자택에 격리된다. 보건소에서 재택치료 키트를 자택으로 보내주고, 의료기관과 연계한 건강 모니터링도 하루 23회 이뤄진다. 상황에 따라 비대면 진료와 처방도 가능하다. 입원해야 할 정도로 상태가 나빠지면 병원으로 옮긴다. 그 동안은 입원 요인이 없는 70대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 중 동의한 경우에만 재택치료를 시행했다.

문제는 가족 구성원 한사람이 확진됐을 때 가족 전체로 코로나19가 확산된다는 점이다. 실제로 기자의 지인은 최근 가족 구성원 1(자녀)이 확진돼 재택치료를 받았다. 그 과정에서 본인은 음성판정을 받았지만 결국 자녀 치료 때문에 함께 자택에 머물다 결국 확진됐고, 가족전체가 양성판정을 받았다. 다행히 자녀를 제외하고 모두 돌파감염으로 증상은 경증이었다. 확진 판정 14일만에 이들은 완치 판정을 받고 자택 격리에서 풀려났다. 그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아이 때문에 재택치료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보니 모두 확진자가 됐다정부가 코로나19 치료 기본을 재택치료로 한다는 방침을 듣고 깜짝 놀랐다. 이는 한 가족을 정부가 포기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가족이라는 이유로 감염 안된 사람까지 확진자로 만드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재택치료를 하는 동안 주변에서 알까봐 두려웠다. 심리적 압박이 엄청났다갑작스런 재택치료로 가족 전체가 격리되다 보니 생필품도 부족했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 등 각족 생활 쓰레기를 버릴 수 없었다. 다신 재택치료를 받고 싶지 않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 다른 지인은 가족 구성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재택치료를 받게 돼 인근 호텔에서 가족 구성원이 완치될 때 까지 머물렀다. 그는 호텔비가 만만치 않게 나왔다. 그나마 호텔에서 지냈으니 확진되지는 않았다재택치료가 기본이 되면 확진되지 않은 다른 가족 구성원들은 다른 곳에서 머물러야 하는데 그 비용은 누가 내는지 모르겠다. 결국 정부가 아닌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실패 책임을 개인에게 전가시키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보건당국의 막무가네 자택 격리도 문제라며 가족 구성원 1명이 확진되면 접촉 여부와 상관없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뒤 음성결과가 나올 때 까지 자택에 격리해야 한다고 안내한다. 확진자와 함께 있으면 음성결과가 나오더라도 결국 확진자가 된다. 이는 정부가 코로나19를 더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사례에서 보듯 재택치료는 적잖은 부작용이 있다. 무조건 재택치료를 전국민에게 강제할 것이 아니라 정말 필요시에 적용해야 하며, 이에 따른 국민 개개인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가정이 무너지면 국가도 무너진다. 개인없이 가정이 없고, 가족없이 국가도 없다.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지난달 30일 하루동안 발생한 확진자수가 5000명을 넘어섰다. 기자 주변에서도 속속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기자 역시 접촉자로 분류돼 2주 동안 외출을 자제하는 등 불편함을 겪었다. 이같은 일이 부쩍 늘고 있다. 거주 아파트에서 재택치료자들이 있다고 해서 불안해 할 것이 아니라 같은 지역 주민으로서 재택치료자들에게 생필품을 전달하거나 도움을 주는 등 따뜻한 시선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