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세기 타입별 경계 사라져
빌트인 타입 삼성전자, 프리스탠딩 타입 출시...SK매직, 14인용 식세기 출시로 빌트인 시장 정조준

가전업계의 식기섹척기 경쟁이 치열하다./ 사진: 왼쪽 삼성전자 ‘비스포크(BESPOKE) 식기세척기 카운터탑’, 오른쪽 SK매직 14인용 식세기인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가전업계의 식기세척기(이하 식세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G마켓이 올 8월 한달간 식세기 판매량을 보니 전월 대비 13% 성장했다. 덩달아 식세기 전용세제도 24% 증가했다.

G마켓 관계자는 “가사노동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식기세척기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며, 식기세척기는 물론, 전용세제 등 관련 용품까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남은 밥풀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기능을 강화해 우리의 식생활에 잘 맞는 식기세척기 기종이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시중에 유통 중인 식세기 타입은 프리스탠딩, 빌트인 등 2가지다. 프리스탠딩 타입은 1인 가구 등 식구수가 적은 가구가 사용하기 적합한 6인용이 보통이다. 빌트인 타입은 대가족까지 사용할 수 있다. 프리스탠딩 타입은 SK매직 등 준대형 가전업체가, 빌트인 타입은 삼성·LG전자 등 대형가전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타입별 균형이 깨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프리스텐딩 타입 시장에 진출했고, 반대로 SK매직은 빌트인 타입 시장을 정조준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빌트인 식세기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지난달 1인 가구와 신혼부부 등을 겨냥한 ‘비스포크(BESPOKE) 식기세척기 카운터탑’을 출시하며 프리스탠딩 타입 식세기 시장에 진출했다. 또한 빌트인 타입 8·12인용도 출시했다.

비스포크 식세기 카운터탑은 주방 가구 상판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어 주방이 넓지 않거나 잦은 이사를 하는 경우에도 설치가 간편하다. 내부 바스켓 깊이는 국내 최대 수준(동일 용량 기준)인 452mm로 지름 260mm의 팬도 거뜬하게 수납할 수 있고, 눕혀서 넣을 경우 더 큰 팬도 세척 가능하다. 대형 접시도 최대 6개까지 와인잔 3개와 한꺼번에 세척할 수 있어 홈파티 설거지도 걱정 없다.

카운터탑은 425mm에 달하는 하단의 와이드 세척날개와 상단의 부스터 세척날개가 함께 회전하며 ‘이중 입체물살’을 만들고, 분당 100회 이상 식기 앞뒷면에 강력한 물살을 쏘아주는 ‘듀얼 세척시스템’으로 구석구석 깨끗한 세척이 가능하다. 75도의 고온직수를 사용해 딱딱하게 굳은 기름과 세균까지 제거해준다. 표준코스에 고온살균 옵션을 선택하거나 ‘통살균’ 코스를 작동하면 대장균 등 각종 유해 세균을 99.999% 없앨 수 있다. 또한, 세척이 끝난 후에는 수증기가 내부에 머물면서 냄새나 세균 번식을 유발하지 않도록 ‘자동문열림’ 기능을 적용했으며, 내부는 메탈 소재로 되어 있어 위생적이다. 카운터탑은 광 글래스 소재의 패널에 군더더기 없이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차분한 느낌의 차콜, 화사한 분위기의 핑크, 세련된 무드의 화이트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돼 주방 인테리어에 맞춰 고를 수 있다. 가격도 79만원으로 경쟁력을 갖췄다.

반대로 프리스탠딩 타입 식세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SK매직은 빌트인 타입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지난 13일 14인용 식세기인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이하 트리플케어)'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트리플케어는 와이드 타입으로 한식기 기준, 국내 최초 최대 용량인 14인용 제품이다. 국내 유일 ▲쿼드웨이브 살균세척 ▲듀얼 살균 열풍 건조 ▲트리플 UV청정 보관 ▲자동 문열림·닫힘 등 혁신 기술이 모두 담긴 제품이다.

추석을 맞아 식세기 할인 경쟁도 치열하다. 삼성전자는 식세기 구매시 최대 10만원을 할인해 준다. 또한 보상판매 혜택도 제공한다. 브랜드와 상관없이 6인용 이상 식세기를 반납하면 최대 20만원을 보상해 준다.

LG전자는 베스트샵에서 식기세척기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10만원을 할인해 준다. 트루스팀(TrueSteam)을 사용하는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은 살균, 탈취, 세척 성능을 모두 갖춰 설거지 부담을 줄여준다. 이 제품은 최근까지 여러 전문기관으로부터 국내 업계에서 가장 많은 28종의 세균·바이러스를 99.999% 제거해 준다.

SK매직은 할인 대신 신제품 알리기에 주력한다. 오는 10월 13일까지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 체험단을 모집한다. 체험단으로 선정된 총 20명에게는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1대를 무료로 증정한다. 체험단은 블로그,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제품 사용후기를 업로드 미션을 오는 12월까지 수행하면 된다. 응모 방법은 공식 온라인몰 SK매직몰 내 이벤트 페이지 중 체험단 모집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 SNS에 공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