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취약계층의 사회참여 기회 및 경제활동 돕는 서울 '보람일자리' 참여자 모집 .
신중년 미래 일자리 방향 찾는 '온라인 세미나' ... 신청은  이달 26일부터, 세미나는 6월26일 오후 2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워진 취업 환경 속,  젊은 세대로 힘들지만 중장년 세대의 어려움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일을 해야 하는 절박함은 중장년 세대라고 해서 덜하지 않건만 이들이 취업하는 것은 너무 어렵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중장년 세대의 취업을 돕기 위해 나섰다. 취약계층 대상  '보람일자리' 343개를 확보해 참여자를 모집하고 앞으로 취업을 위한 방향 찾기를 돕는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  중장년 취약계층 대상 보람일자리 참여자 343명 모집… 만 40세~만 67세 서울형  차상위계층 우선 선발, 일반 참여자는 만 50세~만 67세 / 분야별로 11~12월까지 월 57시간 이내 활동

서울시에서 차상위 등 중장년 취약계층이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보람일자리'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보람일자리’는 중장년 세대가 은퇴 후에도 그간의 사회적 경험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자들은 학교, 마을, 복지시설 등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며 매달 57시간 기준(원칙)으로 월 52만 5000원의 활동비를 지원받는다.

서울시가 코로나19로 더욱 심화된 저소득 중장년층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일반 중장년을 대상으로 했던 ‘보람일자리’의 일부 사업을 차상위계층이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 운영해 이들의 사회참여 및 경제활동 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번 차상위계층 대상 보람일자리는 ‘SH복지시설지원단’, ‘50+문화시설지원단’, ‘50+예술교육단’을 비롯한 8개 사업으로, 모집 규모는 총 343명이다. 

이번 보람일자리에 지원하고 싶은 참여 희망자는 50플러스 홈페이지 에서 분야별 모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만 50세~만 67세 일반 참여자부터 만 40세~만 67세 서울형 차상위 계층이 참여 가능하며, 서울형 차상위 계층이 우선 선발된다.

사전심사를 통해 선발된 최종 합격자는 기초소양과정 및 사업단 분야별 직무교육을 수료한 후, 6월부터 6~7개월간(월 57시간 이내) 활동하며, 활동비 및 전문교육, 상해보험 등을 지원받는다. 


■ 신중년 미래 일자리 방향 찾는 '온라인 세미나' ... 신청은  이달 26일부터, 세미나는 6월26일 오후 2시 
 


코로나19 상황 이후 급박하게 달라지는 고용 환경 속에서 신중년 세대가 앞으로의 취업 트렌드와 정책, 사례 소개 등을 통해 미래 취업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세미나 ‘신중년 취업트렌드2021’ 이 개최된다. 취업 현장 전문가들의 강연 및 상담으로 새로운 취업 정보와 준비 방향, 트렌드 등을 공유 받을 수 있는 자리다.

'신중년 취업트렌드2021’은 올해 2회 차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원격 채용 및 근무, 더 빨라지고 있는 은퇴 등 급변하는 고용 시장 속에서 재취업 준비와 방향을 고민하는 신중년을 위한 맞춤 온라인 취업 세미나다. 신중년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현대자동차그룹, 고용노동부, ㈜상상우리 등 4개 기관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신중년 커리어 프로젝트 ‘굿잡5060’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올해 세미나는 ‘신중년 미래 일자리 히든카드’라는 부제로 신중년의 취업 전략과 방향에 대한 전문가 강의와 분야별 취업 전문가들의 토론 및 현장 토크 등으로 진행된다.

세미나 1부 ‘일의 미래, 신중년의 미래’에서는 인구학자 조영태 교수(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의 기조 강연을 통해 ‘신중년의 미래를 정하는 앞으로의 10년’을 함께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신중년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태도, 관점, 준비해야 할 것 등을 다룬다.

세미나 2부 ‘신중년 취업 히든카드’에서는 분야별 취업 전문가들이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만한 신중년 맞춤 취업전략을 소개한다.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는 방법과 공공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을 배워보는 시간으로 구성된다.

또한 줌(ZOOM) 화상 연결 및 실시간 채팅을 통해 신중년의 취업 고민과 질의 사항을 청취하고,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세미나는 오는 6월 16일 오후 2시부터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생중계된다.

세미나 참여를 원하면 26일부터 50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 신청을 하면 되고 무료로 온라인 접수 링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대상은 취업 준비 중인 신중년 세대 누구나다.

사전 등록 신청 및 생방송 만족도 설문 참여자들을 대상으로는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커피 쿠폰, 리사이클 출근 가방 증정 등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