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농장 2곳 닭에서 DDT 검출..지난해 이후 도계 실적 없어

▲ 정부가 닭에서도 DDT가 검출된 것을 시인하고 전국 산란계 농장에서 출하하는 닭에 대해 DDT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지세현 기자] 23일 정부가 계란에 이어 닭에서도 DDT 성분이 검출된 사실을 뒤늦게 시인했다. 

앞서 이날 일부 언론은 경북 동물위생시험소가 경북 영천 양계농가의 닭을 가져다가 검사를 해봤더니 닭 2마리에서 DDT 성분 허용기준치 초과 검출됐다며 DDT 성분이 체내에 있는 닭이 유통됐고 소비자들이 이를 먹은 것이 확인되면서 계란에 이어 닭고기 불안감 더 커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15~18일까지 실시한 살충제 계란 검사시에 DDT가 허용기준치 이하로 검출된 경북 소재 무항생제 인증 2개 농장(경산, 영천)에서 사육하고 있는 닭과 관련해 지난 23일 경북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검사한 결과, 각 1수씩 DDT가 허용기준치를 초과 검출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경북도에서 현재까지 2개 농장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산소재 박모씨 농장은 지난해 이후 도계실적이 없으며, 오늘 현재 농장 내 모든 닭을 랜더링 처리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영천 소재 이모씨 농장은 지난해 5월 경남 소재 도계장에서 882수 도계 이후 도계 실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북도는 또한 상기 DDT 검출 2개 농장의 닭에 대해서는 오늘부터 출하를 중지했다며 이와 별도로 2개 농장에서 닭에 대한 추가적인  유통이 있었는지 여부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2개 농장의 닭에서 DDT가 검출됨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 검사에서 부적합된 52개 산란계 농장에서 출하되는 닭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도축장에서의 DDT 등 잔류물질 검사를 모든 산란계 농장에서 출하는 닭으로 확대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육계, 오리, 메추리에 대해서도 도축장에서의 DDT 등 잔류물질 검사를 확대 추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