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해외 리콜 26개 제품 국내 유통 차단

▲ 고무공 분리로 인한 질식 우려로 해외서 리콜된 이케아 LATTJO Tongue Drum 유아용 완구(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오인주 기자] 소비생활 안전에 구멍이 뚫렸다. 해외서 결함 불량으로 리콜된 제품이 해외직구 등을 통해 국내에서 유통돼 온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들 제품의 국내 차단에 나섰지만 직구의 특성상 소비자가 해외서 직접 구매할 경우 이를 막을 방법이 전무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외에서 리콜된 26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시정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번에 시정조치를 받은 26개 제품 중 가전제품과 아동용품이 각각 6건(23%)가장 많았다. 이어 ‘화장품 및 화학제품’이 4건(15.4%), ‘레저용품’이 3건(11.5%) 순이었다.

이 중 국내 판매이력이 확인되지 않은 19개 제품은 온라인 해외직구 쇼핑몰에서 해당 제품의 게시를 삭제하고 동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였고, 국내 공식 수입·유통업자가 판매하는 유아용 완구(IKEA, LATTJO Tongue Drum,) 천장등(IKEA, HYBY and LOCK Ceiling lamps)과 유아용 트레일러(코메트바이시클, Child Bicycle Trailers) 등은 사업자의 자발적 협조를 통해 국내 소비자가 해외 현지에서 구매한 제품과 해외직구 등으로 구입한 제품까지 무상 수리, 교환 및 환급 등이 진행되도록 했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또는 구매대행 등의 방법으로 리콜대상 제품을 구매했거나, 구입하려는 소비자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이나 스마트컨슈머 등을 통해 해외 리콜 정보를 수시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자료: 한국소비자원 1분기 해외 리콜제품 조치 목록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