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금수저와 흙수저... 불공평한 의미 담겨

▲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구직자 408명을 대상으로 ‘가장 불쾌했던 올해 취업시장 신조어’를 조사한 결과, ‘금수저’(29.4%)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금수저와 반대되는 표현인 ‘흙수저’(10.3%)였다.( 사진 : 사람인 제공)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올해 취업시장에서 구직자들을 슬프게 만든 신조어 1위는 '금수저'와 '흙수저'인 것으로 나타났다.구직자 10명 중 6명은 흙수저 계층에 속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구직자의 가장 관심을 가진 취업관련 사회이슈는 청년취업난 심화로 N포세대의 증가로 나타났다. 이는 사람인이 구직자 408명을 대상으로 가장 불쾌했던 올해 취업시장 신조어를 조사한결과다.

금수저는 부모의 능력에 힘입어 경제적 부담 없이 취업준비를 하거나 청탁으로 쉽게 취업을 하는 계층이다. 반면 흙수저는 아무런 배경이 없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계층을 말한다.

16일 사람인에 따르면, 취업시장 신조어로 금수저가 29.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흙수저가 10.3%였다. 3위는 ‘헬조선’(9.3%)이었다. 지옥을 뜻하는 헬(Hell)과 조선의 합성어로, 취업난을 비롯해 부조리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빗댄 표현에 씁쓸해하는 구직자들이 많았다.다음으로 ▲‘N포세대’(8.8%) ▲‘열정페이’(8.3%) ▲‘문과충’(7.6%) ▲‘갓수’(5.9%) 등의 순이었다.
 
선택한 신조어에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로는 ‘불공평한 의미를 담고 있어서’(36.8%,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라서’(34.6%) ▲‘나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어서’(24.3%) ▲‘비하하는 의미라서’(23.8%) 등의 답변이 있었다.
 
또한 구직자들이 올해 가장 관심을 가진 취업관련 사회 이슈는 ▲ ‘청년 취업난 심화로 N포세대 증가’(15%)로 나타났다. 심각한 취업난 탓에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청년 세대들이 결혼, 출산, 내 집 마련을 비롯해 연애, 인간관계 등 포기하는 것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사회 현상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다음은 ▲ ‘기업체 열정페이’(12.3%)였다. 유엔 등 국제기구나 공공기관에서도 무급 인턴을 고용하는 등 제대로 된 노동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기업들이 늘어나며, 열정페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이슈가 많았던 한 해였다.
 
이외에도 ▲ ‘6개월 이상 장기실업자 급증’(11.3%), ▲ ‘인문계 취업난 극심’(7.8%), ▲ ‘임금피크제 시행’(7.6%), ▲ ‘갑질채용 문제’(7.4%), ▲ ‘청년백수 통계 최고치 기록’(6.9%), ▲ ‘최저임금 인상 논의’(6.9%), ▲ ‘NCS 도입 확대’(6.4%), ▲ ‘세습채용 등 금수저 논란’(4.4%), ▲ ‘청년 고용절벽 대책 발표’(4.4%) 등의 순으로 답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가뜩이나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금수저의 취업 청탁 논란이나 유엔의 열정페이 등 부정적인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다 보니, 세태를 꼬집거나 자조적인 신조어들이 많아졌지만 말에는 힘이 있다”며 “긍정적인 말 존중하는 말은 안 되는 일도 되게 만든다 어렵고 힘들수록 긍정적인 사고와 말로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이 자신은 물론 우리 사회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