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교육인프라·이륜차 전문강사 확보…”270억 투자 年 최대 2만명 교육”
배달체험코스·안전배달코스·VR시설 실내구비…전기이륜차 활용해 친환경도시 조성
교통안전문화 캠페인·프로그램도 제공…지역주민 위한 체험 여가시설로도 활용

배달의민족이 27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5년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한다. ⓒ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이 27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5년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한다. ⓒ 배달의민족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배달의민족이 국내 이륜차 배달서비스 안전과 건강한 배달 문화 조성을 위해 총 2천억 원을 투자한다. 투자의 첫발은 270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5년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이다. 이는 배달의민족의 ESG 경영 즉 가치소비다.

26일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완공될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은 지상 3층에 약 8,000 (제곱미터), 예산 270억원 규모로 국내 이륜차 배달서비스 안전을 위한 4세대 이륜차 안전교육 시설이다. 남양주에 위치한 업계 유일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배달서비스 교육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을 경기도 하남시로 확대·이전하는 것이다. 실제 배달환경 구현한 국내 최초·최대 이륜차 안전교육시설로 최대 2만 명 수료가 가능하다,

그동안 배달의 민족은 교육을 통해 안전한 배달서비스 문화를 조성하고, 배달플랫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배민라이더스쿨을 지난 2018년 경기도 고양시에 외부기관과 협업해 출범했다. 이후 자체 교육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며 2세대를 맞았다. 더 강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22년 남양주로 옮긴 이후 실제 도로상황을 구현하고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갖춘 3세대 배민라이더스쿨을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4세대 배민라이더스쿨이 완공되면 안전교육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며 국내 배달업계의 건강한 발전을 선도하게 된다.

우선 국내 최고의 이륜차 안전교육 시설을 갖춘 배민라이더스쿨은 최대 120명 수용가능한 이론교육실 수단별 탑승법·교통법규 전문강의실 기능주행 목적의 실내 배달체험교육장 VR&AR 활용 이륜차 체험존 22가지 배달조건을 체험할 수 있는 안전배달코스 전교육과정 전기이륜차 활용 심폐소생술·근골격계스트레칭 GX휴식을 위한 옥상정원 등을 갖춰 라이더들이 이륜차 안전 이론교육부터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실내다 보니 1365일 날씨와 상관없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실제 현장처럼 구현된 공간에서 골목길 찾기, 배달주문번호 확인 후 픽업하기, 횡단보도 하차 후 통행하기 등 배달상황을 미리 경험해 안전한 배달을 학습할 수 있다. 실제 기상변화에 따른 노면환경 변화까지 구현한 트랙이 있으며 ARVR을 활용해 시야확보가 어려운 상황까지 재현한 만큼 돌발상황 대처요령을 습득할 수 있다.

배민라이더스쿨에서는 20년 이상의 이륜차 안전전문 강사를 통해 더욱 고도화·체계화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초보 라이더부터 전문 라이더까지 단계를 나눠 (기본안전교육) (수행능력 심화) (돌발상황 대응) (종합심화교육) 등 배달안전을 주제로 4가지 교육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각종 교육 프로그램 통해 라이더의 성장을 지원한다. 라이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기존에 진행하던 보험교육, 세법교육, 심폐소생술 CPR교육, 벌점감경교육 등 프로그램을 더욱 고도화했다. 스트레스 관리교육, 스트레칭법, 운송수단케어 등을 신설했다. 이륜차 외 도보, 자전거, 킥보드, 자동차 등 모든 운송수단별 안전교육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교통안전을 위한 상생활동에도 적극 나선다. 시민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어린이 교통안전 교실, 고령자 안전운전 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올바른 교통안전문화를 조성한다. 또한 하남시, 고용노동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합동 캠페인을 진행해 사고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배민라이더스쿨은 하남시민에게 공해와 소음피해가 없도록 모든 교육과정을 전기바이크로 운행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관리한다. 특히 주말이 되면 아이들을 위한 전동카트장으로 변신하며, 지역주민을 위한 교통안전교육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배민라이더스쿨에서 교육을 수료한 라이더들은 우리동네 구조대(대한적십자사 CPR특강 이수 라이더로 응급상황 대처 가능), 우리동네 지킴이(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지역사회 범죄예방 및 안전교육을 통해 사회안전망 구축)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 안전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배민라이더스쿨은 경기도 하남시에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 라이더를 위해 찾아가는 라이더 안전교육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에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진행했으며 매년 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라이더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4월 부산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라이더교육을 진행한다.

배민라이더스쿨 관계자는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이 안전운전 능력을 128% 향상시킨다는 점이 연구로 입증되고 사회적으로 배달 이륜차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만큼 배민라이더스쿨의 책임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배달의민족이 배달종사자들의 교통안전을 책임지고 건강한 배달산업 조성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안전한 교통문화 확립과 배달서비스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