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최초 신개념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오는 23일 판매개시 27일 사용시작…이용권종 6만 2천원․6만 5천원 폭넓게 선택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폰에서 다운로드 및 계좌이체…실물카드는 역사 등에서 구입 및 충전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27일 출범을 앞두고 본격적인 판매 개시에 나선다.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 및 실물카드를 사전판매하는 것. ‘기후동행카드’는 '무제한 통합 교통 정기권'으로 서울시가 도입한 새로운 교통 혁신 정책이다. 저렴한 이용요금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서도,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이라는 파격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평소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도 대중교통 이용을 한 번 더 고려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는 특징이 있다.  또 기후 대응과 민생 편의 지원까지 다양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16일 서울시는 23일부터 ‘기후동행카드’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는 형태로는 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폰 이용자만 가능) 와 실물카드 등  2종,  금액으로는 6만 2천원권과 6만 5천원권( 따릉이 1시간 이용권 30일간 무제한 사용 가능) 등 2종 중 골라 구매할 수 있다. 

구입 방법은 우선 모바일 카드의 경우 '모바일티머니’앱에서 첫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해 최초 한번 계좌를 등록한 뒤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한 후 이용하면 된다. 또한 실물카드는 23일부터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까지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원에 구매한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된다. 9호선은 역사 내 편의점에서, 신림선 및 우이신설선 등은 주변 편의점에서 현금과 신용카드로 3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충전은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역사 내 위치한 충전단말기에서 기존 교통카드 충전하는 것과 동일하게 하면 된다. 

사용 방법은 27일 첫차부터 대중교통 탑승 시 기후동행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면 된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 후 충전일을 포함해  5일 이내에 사용시작일을 지정하고, 30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시내 주요 지하철역 앞, 대학가 등에서 길거리 이벤트 ‘기동카(기후동행카드) 장학퀴즈’를 진행한다.  퀴즈는 모두 기후동행카드와 관련된 문제로 구성된다. 진행은 QR코드 인형탈을 쓴 ‘기동이’가 맡는다. 퀴즈를 맞히면 핫팩을 받을 수 있다.  기동이 얼굴의 QR코드를 인식하면, 기동카 장학퀴즈 족보가 나와 쉽게 정답을 맞힐 수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1월 23일 카드 구매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드디어 선보인다”며 “그간 전국 대중교통 정책 역사에 있어 완전히 전무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한 만큼 출범 직후 지속적인 개선, 보완을 통해 편의를 높이고, 더 나아가 수도권 통합환승제에 이은 교통 혁신을  생활 속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