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소비자원
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시중 유통 일부 애슬레이저복은 마찰이나 물에 의해 색이 묻어나올 우려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제품별로 땀 흡수와 건조속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의 애슬레저복 상·하의 14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다. 품질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 역시 합리적 가치소비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물에 젖은 상태에서의 색상변화 정도를 확인하는 물견뢰도 시험 결과 언더아머 남성 UA Tech 긴팔제품이 권장기준에 미흡했다. 마찰에 의해 색이 묻어나오는 정도인 마찰견뢰도 시험에서는 젝시믹스 데일리 에코티브 롱슬리브제품이 권장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땀이나 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하는 기능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났다. 우선 건조속도의 경우 상의 다이나핏 STARTER 남성 긴팔티, 하의 르꼬끄스포르티브 AGA 남성 듀얼플렉스 트랙팬츠 제품이 빨리 건조되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반면 안다르 ‘NEW 에어리핏 맨즈 롱슬리브 제품은 물을 떨어뜨렸을 때, 60초 동안 물을 흡수하지 않아 건조속도 시험이 불가했다. 반면 아디다스의 워크아웃 PU 프린트 킨팔티와 푸마 남성 코어 니트 트레이닝 팬츠는 건조속도 평가에서 양호 평가를 받았다.

흡수속도의 경우 나이키 드라이 핏 레전드 남성 긴팔 피트니스탑‘, 뉴발란스 ‘MEN Accelerate 긴팔티‘, 다이나핏 ‘STARTER 남성 긴팔티‘, 데상트 터프 에센셜 긴팔 티셔츠‘, 언더아머 남성 UA Tech 긴팔‘, 푸마 남성 트레인 올데이 긴팔 티셔츠 상의 6개 제품과 르꼬끄스포르티브 ’AGA 남성 듀얼플렉스 트랙팬츠’, 언더아머 남성 UA 피케 트랙 팬츠하의 2개 제품의 물이 흡수되는 속도가 5급으로 상대적으로 물이나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디다스의 워크아웃 PU 프린트 킨팔티, 아디다스 3S 더블니트 트랙 팬츠, 푸마 남성 코어 니트 트레이닝 팬츠 등 3개 제품이 3등급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기능이 떨어졌다.

내구성의 경우 애슬레저복 소재 및 봉제부위가 외부 힘에 의해 쉽게 터지거나 찢어지지 않는지 파열강도 및 봉합강도 시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파열강도 216N 이상, 봉합강도 98N 이상)을 만족했다. 착용 시 외부 물체와의 마찰에 의해 보풀이 발생하지 않는 정도인 필링과 올이 당겨져 외관이 손상되지 않는 정도인 스낵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 권장기준(필링 3-4급 이상, 스낵성 3급 이상)을 충족했다.

안전성의 경우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폼알데하이드, pH, 아릴아민, 유기주석화합물과 피부에 직접 닿는 착용환경을 반영한 알러지성 염료 22종 항목을 추가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제품에 친환경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는 제품도 있다. 재생 폴리에스터 사용을 표시한 나이키 드라이 핏 레전드 남성 긴팔 피트니스탑’, 뉴발란스 ‘MEN Accelerate 긴팔티’, 아디다스 워크아웃 PU 프린트 긴팔티’, ‘3S 더블니트 트랙 팬츠’ 4개 제품은 재생소재 사용을 확인하는 관련 인증서를 제출했다. 제품에 사용된 폴리에스터의 재활용 방법을 시험한 결과, 나이키 드라이 핏 레전드 남성 긴팔 피트니스탑’, 아디다스 워크아웃 PU 프린트 긴팔 티’, ‘3S 더블니트 트랙 팬츠’ 3개 제품은 PET병을 물리적으로 재활용한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무게, 두께,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 상의 제품은 뉴발란스 ‘MEN Accelerate 긴팔티제품이 145g으로 가장 가벼웠고, 하의는 르꼬끄스포르티브 ‘AGA 남성 듀얼플렉스 트랙팬츠제품이 228g로 가장 가벼웠다. 상의 겉감 두께는 뉴발란스 ‘MEN Accelerate 긴팔티’ 0.41에서 데상트 터프 에센셜 긴팔 티셔츠’ 0.58까지, 하의는 르꼬끄스포르티브 ‘AGA 남성 듀얼플렉스 트랙팬츠’ 0.54에서 뉴발란스 ‘MEN Core 팬츠’ 0.98까지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시험대상 제품 중 상의는 안다르 ‘New 에어리핏 맨즈 롱슬리브제품이 31천 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하의는 언더아머 남성 UA 피케 트랙 팬츠제품이 59천 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