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12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함량이 전제품 모두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 범위를 충족했다. 반면 임산부나 아이가 섭취해도 된다고 표시하거나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를 제품 구매 전 확인할 수 없는 제품들도 시중에 유통되고 있었다. 현재는 모두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개선을 마쳤다. 눈 건강을 위한 합리적 선택 역시 가치소비다.

1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험대상 제품의 루테인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18.8mg ~ 최대 23.1mg 수준으로 시험대상 전 제품이 루테인의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인 10 ~ 20mg(허용오차 적용 시 8 ~ 24mg) 범위를 충족했다. 아스타잔틴이 첨가된 6개 제품의 아스타잔틴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3.5mg ~ 최대 13.7mg 수준으로 아스타잔틴의 건강기능식품 일일 섭취량인 4 ~ 12mg(허용오차 적용 시 3.2 ~ 14.4mg) 범위를 충족했다.

비타민, 무기질 등 추가로 첨가된 영양성분은 제품별로 차이가 났다. 시험대상 전체 12개 제품 중 루테인, 아스타잔틴만을 함유한 제품은 4,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이외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을 추가로 첨가한 제품은 8개다. 첨가된 영양성분이 상한 섭취량을 초과하거나 근접한 제품은 없었다. 다만타민, 무기질 성분이 포함된 종합비타민 등을 같이 섭취하는 경우, 영양성분 표시정보를 인하고 일일 섭취량과 상한 섭취량 등을 고려해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캡슐 크기도 제품별로 차이가 났다. 캡슐의 섭취 편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내용량을 시험한 결과, 최소 98mg ~ 최대 642mg 수준으로 나타났다.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드림리더) 제품의 내용량은 가장 적은 98mg(길이 9.6mm)이었고,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642mg(길이 20.0mm)으로 가장 커서 약 6.5배 차이가 났다. 하루에 섭취하는 캡슐의 개수는 전체 12개 제품 중 11개가 하루 1캡슐을 섭취하나,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은 하루 2캡슐을 섭취하도록 되어있었다.

캡슐의 재질은 동물성 원료인 젤라틴을 사용한 제품이 7개였고, 식물성 원료인 전분과 해조류 추출 카라기난을 사용한 제품이 5개였다.

캡슐이 소화관 내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녹아 분해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붕해시험 결과, 전 제품이 20분 이내 녹아 기준에 적합했다. 또한 중금속 4(, 카드뮴, 비소, 수은)과 대장균군 시험에서도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반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기업들의 자율 개선이 필요했다. 루테인은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이라는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으나, 일부 제품이 온라인 판매페이지 표시사항에 소비자의 오인 우려가 있는 표현을 사용했다.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안국건강),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 2개 제품은 온라인몰에 임산부나 아이가 섭취해도 된다고 표시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개선을 권고했다.

또한 `광동 눈 건강엔 루테인'(광동생활건강),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스더포뮬러), `일양 루테인 아스타잔틴 플러스'(일양약품) 3개 제품은 개봉 후 확인할 수 있는 동봉 설명서에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했고,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 제품은 라벨을 벗겨야 확인할 수 있는 설명서에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하는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를 제품 구매 전 확인할 수 없는 제품들이 있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해당 제품에 대해 개선을 권고했다.

아울러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안국건강), `솔가 테인 20'(한국솔가) 2개 제품은 원재료 정보가 누락돼 있는 등 식품이력추적관리정보와 제품표시 간에 차이가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