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아고다 등 글로벌 숙박플랫폼 이용시 다크패턴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후 해외여행 수요가 되살아나고 있다. 이에 덩달아 해외 숙박 관련 소비자 피해도 증가추세다. 따라서 글로벌 숙박 플랫폼 이용시 가격 표시에 숨은 다크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1일부터 630일까지 최근 4년간 소비자불만 접수 상위 5개 글로벌 숙박 플랫폼(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 트립닷컴)에 대해 플랫폼 홈페이지 예약페이지 등 거래조건 및 이용약관 모니터링에 나섰다. 한국소비자원이 5개 글로벌 숙박 플랫폼에 대해 조사에 나선 이유는 5개 사업자가 최근 4년간 소비자상담의 97.7%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최근 4년간(2019~2022) 접수된 숙박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은 9093으로 불만 이유는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5814, 63.9%)’가 가장 많았다. 특히 전체 상담 건 중 글로벌 숙박 플랫폼 관련 불만이 64.3%(5,844)차지는데, 그중에서도 조사대상인 소비자불만 다발 상위 5개 업체 관련 상담 비율은 96.7%(5,649)나 됐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자료: 한국소비자원

 

1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판매가격 표시현황을 조사해 보니 조사대상 5개 업체 중 4개 업체는 예약 페이지에 세금·수수료 등을 제외한 금액만 표시하거나, 추가 요금 또는 최종 결제 금액을 작은 글씨로 함께 적는 방식으로 가격을 표시했다. 트립닷컴만 첫 부터 최종 결제 금액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고 있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아고다는 첫 페이지에 세금·수수료를 제외한 일부 금액만 표시했다. 부킹닷컴은 상품에 따라 추가 요금을 제외한 금액을 표시하고 아래세금·기타 요금을 작은 글씨로 병기한 경우가 있었다.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는 세금·수수료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을 크게 표시하고, 아래최종 결제 금액을 작은 글씨로 병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1년간 글로벌 숙박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500명에게 시행한 설문조사에서도 57.2%(286) 최초 표시 가격보다 최종 결제단계에서 더 큰 금액이 청구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처음부터 최종 결제 가격을 알기 쉽게 표시하지 않는 경우, 소비자는 세금·수수료 등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을 할인된 가격으로 오인할 수 있는데, 이는 이른바 눈속임 상술인 다크패턴(Dark Pattern)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한국소비자원의 판단이다.

또한 예약 취소 및 변경과 관련한 거래조건을 살펴본 결과, 5개 사업자 모두 숙박업소가 정한 조건을 우선 적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일부 숙박업소는 거래조건에 예약 취소 시 환불 불가라고 명시하고 있어, 소비자가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취소 시점이나 숙박 이용일로부터 남은 기간과 관계없이 환급을 받지 못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계약 내용이 적힌 예약 확인서 등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철회가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A씨는 글로벌 숙박 플랫폼에서 해외에 있는 호텔을 예약하고, 계약을 체결한 당일에 취소를 요청했지만 숙박예정일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남아있었음에도 취소 불가 조건이 있다는 근거로 대금 환급이 거부됐다.

, 조사대상 사업자들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면책조항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자연재해 등으로 숙박업소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때도 환급을 거부하는 근거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천재지변으로 소비자의 숙박지역 이동 또는 숙박업소 이용이 불가하여 숙박 당일에 계약을 취소하는 경우 대금을 환급하도록 정하고 있다. 따라서 불가항력의 사유로 숙박이 불가한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대금을 환급하도록 거래조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B씨는 소비자는 글로벌 숙박 플랫폼을 이용해 해외에 있는 호텔을 예약하였으나 태풍으로 인해 해당 숙박시설이 파손되어 이용이 불가하게 돼 플랫폼을 통해 예약 취소 및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거부 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숙박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예약 첫 페이지부터 최종 결제 금액 확인이 가능하도록 판매가격 표시 개선, 전자상거래법’, ‘약관 국내법의 소비자보호 규정을 반영하여 거래조건 개선, 소비자불만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 분쟁 처리 권한이 있는 국내 지점 등의 설립을 권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