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소로 대학기숙사, 민간시설 13개소 확보… 8일부터 9개국 3천210명에 숙소 제공
문화시설로는 미술관‧박물관 9개소 21~22시까지 연장 개방, 외국어 음성안내기 비치 
3개 숙소별 전담 운영·의료인력 24시간 배치, 행정1부시장 본부장으로 대책본부 가동
서울시, “안전하게 행사 마무리하고 자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총력 다해 지원할 것”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참가한 대원들의 모습 (사진:제보자/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서울시가 태풍 ‘카눈’의 한반도 북상 예보로 조기 퇴영을 결정한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한 대원들을 위해 숙소와 문화체험, 문화시설 이용 등을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숙소는 13곳을 제공한다. 3천210여 명의 대원과 관계자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또  스카우트 정신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각종 문화체험과 도전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서울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미술관, 박물관 등 문화시설도 야간시간까지 연장 개장해 편리한 관람을 적극 지원한다. 

이번 지원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대학기숙사, 연수원 등 10개 서울시 자치구 내 13개 숙박시설을 확보하고, 8일 오후부터 잼버리 폐영일인 12일까지 9개국 3천210명의 대원과 관계자에게 제공한다. 제공시설은 대학기숙사 12개교(3천90명)와 연수원 1곳(120명)이다. 서울시는 대원들이 한 공간에서 단체생활을 할 수 있고, 부대시설을 갖춘 곳을 우선적으로 제공해 달라는 정부요청에 따라 여름방학으로 비어있는 시내 대학교 기숙사를 중심으로 장소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3개 시설에는 시설별 ‘전담지원단’을 파견해 입소 대원들의 안전과 건강,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지원단장(4급)과 부단장(5급) 관리하에 운영총괄반(10명), 의료지원반(2명) 총 12명이 주·야간 교대, 야간 당직으로 24시간 근무하면서, 입소자 관리·물품 및 식사 지원, 상황 관리, 문화·관광프로그램 안내와 의료 지원 등의 역할을 맡는다.

또한 박물관·미술관 등 서울 대표 문화시설 9개소의 야간 개장을 참가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쾌적한 서울의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는 8일부터 기존에 18시까지 운영하던 서울 대표 문화시설을 21~22시까지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더불어 문화시설을 방문하는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해설 외국어 음성안내기, QR안내 등을 통해 편리한 관람도 도울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에서 머무는 대원들의 원활한 안전확보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행정1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서울시 잼버리 대책본부’를 꾸리고 시설별 지원인력 배치, 의료인력 및 의료물품 확보, 관광·문화체험 헬프데스크 운영 등 행사 종료시까지 종합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또 체험 프로그램과 방문시설에 자치구 보건소 의료인력도 배치해 온열질환 등 참가자들의 건강도 관리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잼버리 행사 종료시까지 서울로 이동한 참가자들의 숙식과 잼버리 정신을 이어 나갈 수 있는 맞춤형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며 “세계 청소년들이 남은 일정을 안전하게 소화하고 자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