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로 유인 광고 후 배송․환불지연, 연락두절 등 10여일간 2천300만원 피해 접수
대폭할인, 현금결제만 가능한 쇼핑몰 피하고 구매 전 반드시 후기 확인 후 결제 당부
고액은 신용카드 결제 권장, 현금 결제 시 처리 지연 또는 구제 불가능
유사피해 발생 시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로 상담 신청

14일 서울시와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문제의 에스디컬렉션은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히고 피해 문제는 해결 하지 않은 채, 현재 인터넷쇼핑몰 및 네이버카페 등에서 ‘안전거래 가맹점’으로 표시해 놓고 정상 영업 중이이어서 소비자 피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사진: 에스디컬렉션 모바일 홈페이지 캡처)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해외명품브랜드제품의 구매대행쇼핑몰  ‘에스디컬렉션’이 소비자가 결제완료한 제품을 배송지연 시키는 것뿐만 하니라 소비자의 연락도 받지 않아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이에 서울시와 한국소비자원은  ‘에스디컬렉션’ 관련 소비자 피해 사례를 알리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14일 서울시와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문제의 에스디컬렉션은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히고 피해 문제는 해결 하지 않은 채, 현재 인터넷쇼핑몰 및 네이버카페 등에서 ‘안전거래 가맹점’으로 표시해 놓고 정상 영업 중이이어서 소비자 피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해당 쇼핑몰은 ▴인터넷(https://m.sdcollection.shop) ▴네이버카페(https://cafe.naver.com/sdcollection)▴카카오톡채널(https://pf.kakao.com/_xkEpbxi) 등을 통해 해외 명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광고 후 소비자가 결제를 완료하면 배송지연 및 연락두절 등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이 업체는 판매방식 및 피해유형이 지난해 다수의 소비자피해를 일으켰던 사크라스트라다 및 하이트랜드(럭스돌)와 유사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명품 위탁배송 및 도매도 가능하다고 광고하고 있어 영세사업자의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사크라스크라다: ’22년 7월~11월, 피해건수 174건, 피해액 2억2천700만원(현재 폐쇄)/  하이트랜드(럭스돌): ’22년 6월~’23.2월, 피해건수 42건, 피해액 2천800만원(현재 폐쇄))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4월 5일까지 접수된 에스디컬렉션관련 피해상담은 25건, 전자상거래센터 접수 10건(3.25.~4.5.)의 피해금액만 2천300만원에 달하고 있다. 품목은 고액의 가방과 지갑이 대다수다.

주요 피해 유형은 배송 지연과 환불 지연이다. 카드결제와 계좌이체 시 이용 가능한 에스크로서비스(구매안전서비스)는 결제사에 의해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는 무통장입금만 가능한데 현금 입금의 경우 구매취소‧환불 요청시 환불 거부와 지연 등의 피해가 더 커질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당업체로부터 배송 및 환급 지연 피해를 본 소비자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상담 신청하면 대응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명품의 경우 판매가격 자체가 수백만 원을 넘는 경우가 많아 피해 건수 대비 피해액이 크다며,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광고하는 쇼핑몰, 사회관계망(SNS) 채널 이용시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포털사이트 최저가 쇼핑몰은 즉시 구매하지 말고 후기와 결제방법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결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금 구입 시 처리가 지연되거나 구제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고가의 상품을 구매할 때는 현금보다 카드 결제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할부기간 3개월 이상‧결제금액 20만원 이상인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의해 상품 미배송시 카드사에 할부계약에 대한 청약 철회를 요청할 수 있다. 

최원규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지난해에 유사한 방식의 수억대 명품쇼핑몰 피해가 있었다”며 “해당 쇼핑몰은 물론 온라인으로 명품 구매시 결제방법, 후기 등을 꼼꼼하게 살핀 후 결제하고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시 전자상거래센터 등으로 상담 신청해 구제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