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콘셉트차 ‘ID. 에어로’공개...내년 하반기 생산 시작
현대차, 아이오닉 6 외형 디자인 공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7인승 전기 SUV 더 뉴 EQB 국내 출시

폭스바겐·현대차·벤츠 등 차 업계가 콘셉트카 공개, 신차 디자인 공개, 신차 출시 등으로 전기차 시장 선점 경쟁을 펼친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자동차업계가 다양한 전기차 소식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잡았다. 폭스바겐은 현대차의 아이오닉6와 비슷한 전기 콘셉트카를 공개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메르세데스벤츠는 7인승 전기 SUV 더 뉴 EQB를 국내에 출시하며 전기 SUV 시장 선점에 나섰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대차는 아이오닉6 외형 디자인을, 폭스바겐은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세단 ‘ID. 에어로 (ID. AERO)’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그런데 두 차의 디자인이 상당비 유사하다. 두차 모두 공기역학적 디자인인 유선형이다. 전기차 세단 시장을 놓고 열띤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폭스바겐의 콘셉트차 ‘ID. 에어로/사진: 폭스바겐코리아

우선 폭스바겐이 이날 공개한 콘셉트차 ‘ID. 에어로는 중형 세단 세그먼트에 속한다. 5m 차체 길이를 가진 ‘ID. 에어로는 감각적이면서도 뛰어난 공기역학적 디자인, 600km 이상의 주행거리, 독보적인 수준의 실내 공간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갖춘 모델이다. 쿠페 스타일의 루프가 후면으로 우아하게 뻗은 설계 덕분에 0.23 cd라는 뛰어난 공기저항계수를 달성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범용 플랫폼인 MEB(Modular electric drive matrix) 가 적용되어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 그리고 넓은 내부 공간도 갖췄다. 77kWh 리튬 이온 배터리, 효율적인 구동 시스템과 우수한 공기역학적 특성의 상호 작용으로 WLTP 기준 최대 620km의 주행할 수 있다. ID. 에어로의 디자인은 혁신적인 IQ. 라이트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와 슬림한 라이트 스트립이 완성한다. 전면부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라이트 스트립은 헤드라이트 위로 날개 및 측면 패널까지 감싸고 있다. 이 라이트 스트립은 측면의 조명 장치(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등)로 이어져 후면까지 시각적으로 이어진다. 눈에 띄는 어두운 빛의 라이트 스트립과 독특한 외관을 연출하는 허니콤 LED 테일 라이트 클러스터가 독보적인 후면부를 연출한다. ‘ID.에어로2023년 하반기부터 유럽 및 중국에서 생산을 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의 아이오닉6/ 현대차

현대차는 이날 아이오닉6의 외형 디자인을 공개했다. 아이오닉6는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를 기반으로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부드러운 유선형 디자인이다. 아이오닉 6의 전면부는 더욱 입체감 있게 연출된 파라메트릭 픽셀 라이트가 적용돼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배가시키는 더욱 입체감 있게 연출된 파라메트릭 픽셀 라이트와 혁신적 곡선미가 강조된 스트림라인 실루엣과 어우러져 공기를 가르며 미끄러지듯 달려 나가는 인상을 풍기는 후드가 전면부의 디자인을 완성한다. 여기에 아이오닉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파라메트릭 픽셀은 아이오닉 6의 전면 매트릭스 LED 램프와 리어 스포일러 등에 약 700개 이상의 픽셀로 형상화돼 아이오닉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해준다. 측면부를 아우르는 공기역학적이면서도 단순하고 감각적인 곡선은 아이오닉 6의 깨끗하고 풍성한 볼륨감을 가장 선명하게 표현한다, 후면부는 파라메트릭 픽셀 보조제동등(HMSL, High-Mounted Stop Lamp)이 결합돼 새로운 차원의 라이팅 연출을 선보이는 리어 스포일러가 적용돼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현대차는 내달 아이오닉 6 월드프리미어(World Premiere, 세계 최초 공개 이벤트)와 함께 세부 사양을 공개하고 '2022 부산모터쇼' 현장을 찾은 국내 고객들 앞에 아이오닉 6의 실제 모습을 처음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29일 출시한 ‘EQB’/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이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GLB를 기반으로 만든 전기차 ‘EQB’를 공식 출시했다. 국내 판매 트림은 EQB300 4매틱 AMG라인이다. 가격은 7700만 원이다. EQB는 벤츠 전기차 브랜드 메르세데스-EQ 라인업 2번째 콤팩트 SUV. 콤팩트 모델로 분류되지만 GLB와 마찬가지로 최대 7(옵션) 탑승이 가능하다. 외관은 EQA에 적용된 벤츠 전기차 최신 디자인에 GLB 실루엣을 조합한 모습이다. 짧은 앞·뒤 오버행네모반듯한 박스카 실루엣GLB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블랙 패널로 마감한 라디에이터 그릴좌우가 이어진(스트립) 테일램프 디자인 등이 EQA와 패밀리룩을 이룬다. 차체 크기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4585mm, 1835mm, 높이는 1700mm. 휠베이스는 2729mm. GLB보다 전장이 짧아지면서 휠베이스도 소폭 줄었다. 적재공간은 최대 1710리터다. 배터리 용량은 66.5kWh.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313km. 충전의 경우 최대 100kW급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급속 충전 시 배터리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분이다. 사륜구동 방식인 EQB는 최고출력 225마력(168kW), 최대토크 39.8kg.m(390Nm)의 주행성능을 갖췄다. 안전·편의사양으로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제동 및 출발 지원)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 등을 포함한 드라이빙어시스턴스 패키지와 스마트폰 통합 패키지, 공기 청정 패키지, 앰비언트 라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이 기본사양으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